서울시복지재단, 영국·일본 외로움 정책과 한국 사례 비교 및 정책적용 논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6 11:10:31
  • -
  • +
  • 인쇄
‘외로움’을 정책으로 다룬 영국·일본·한국의 정책과 사례 비교 및 정책적용 논의
▲ '2025년 제1차 사회적고립 연결 포럼' 웹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시복지재단 내 고립예방센터는 27일 오후 2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2025년 제1차 사회적고립연결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고립 너머 외로움 속으로 : 정책'을 주제로 외로움 관련 정책을 시행하는 영국, 일본 그리고 한국의 현황과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먼저, 정순둘 이화여대 교수가 ‘보이지 않는 고립, 외로움을 이야기해야 할 때’를 주제로 모두가 겪을 수 있는 외로움을 다루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포럼의 문을 연다.

이어 영국 국립의료원 NHS 문승연 의사가 ‘세계 최초의 외로움 정책, 영국의 외로움부와 장관’을, 일본 릿쿄대 칸바이시 요우지 교수가 ‘일본 고독·고립정책 현황과 과제 : 지역공생사회 만들기’를, 한국 황성원 서울시 고독대응과장이 ‘외로움 없는 서울 정책의 현황’을 발표한다.

문승연 의사는 정책 도입 배경과 주요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칸바이시 요우지 교수는 고립·은둔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기반 실천을 강화하는 제도와 선행 사례를 소개한다. 황성원 과장은 국내 첫 종합 대책으로의 3대 전략과 7대 핵심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마지막은『리커넥트』저자이며, 월간 마음건강 편집장인 장재열 작가가 ‘누구나 한번은 혼자가 되는 사회, 연결의 가능성’을 주제로 외로움에 대한 공감과 연결의 힘을 강조하며 발표를 마무리한다.

발표 후에는 이수진 서울시고립예방센터장의 진행으로 ‘각국의 정책 비교와 한국의 적용방안’에 대해 정순둘 이화여대 교수, 칸바이시 요우지 릿쿄대 교수, 장재열 월간 마음건강 편집장, 황성원 서울시 고독대응과장이 참여하여 토론과 사전 및 현장 질문에 대한 답변 시간을 가길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되며, 외로움, 고립, 은둔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포럼이 끝난 후엔 다시보기도 가능하다.

올해 ‘사회적고립연결포럼’은 두 차례 진행 예정이며, 2차 포럼은 10월 31일 열릴 예정이다.

이수진 고립예방센터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외로움을 정책으로 다루는 국내외 정책과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 사회에 필요한 연결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특히 고립과 외로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지금, 정책적 기반을 강화하고 한국에 적용 가능한 해외 사례를 모색하는 논의가 활발히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거제시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지영배)가 2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을 거제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거제사랑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독거노인 5세대와 중장년 실업층 5세대 등 총 10세대에 배부·지원될 예정이다.지영배 사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구 남구의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남구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기초구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2024년 직전 평가에 이어 2년 연속 동일한 성과로, 대구지역 9개 구·군의회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이다.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25년 12월 23일, 전국 69개 기초구의회를 대상으로 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남구의회는 총점 81.3점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하남 미사3동, ㈜한영이엔씨와 함께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 실시

[뉴스스텝] 하남시 미사3동은 화재 사고 예방과 주거 안전 강화를 위해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지난 11월 6일 미사3동행정복지센터와 ㈜한영이엔씨 간 체결한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점검 재능기부 협약에 따라 추진됐으며, 전문 인력을 활용한 합동 점검과 위험요소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또한, 11월 27일부터 12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