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대전교육정보원, 재난 대비 모의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6 11:05:33
  • -
  • +
  • 인쇄
전기 등 기반 시설과 이중화 장비 작동도 함께 점검
▲ 대전시교육청

[뉴스스텝] 대전시교육청 대전교육정보원은 5월 9일 18시부터 10일 오후까지 지진이나 화재 같은 재난 상황에 대비해, 정보시스템뿐만 아니라 전기 등 주요 기반 시설과 장비 이중화 체계까지 함께 점검하는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최근 자주 발생하고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산불 등의 재난이 발생한 경우를 가정하여 안내 문자가 즉시 전송됐고, 비상 연락망을 가동하여 시스템 복구와 서비스 정상화까지 전 과정을 순서대로 진행했다.

특히, 주요 장비에 장애가 생겼을 때 자동으로 이중화 장비가 대신 작동하는 테스트를 실제로 진행했고, 이를 통해 시스템이 갑작스럽게 멈추는 상황에서도 서비스가 계속 유지될 수 있는지를 확인했다.

또한, 이번 훈련에서는 단순 시스템 점검을 넘어, 전기 등 필수 기반 시설까지 함께 점검하여 전반적인 운영 안정성을 높였다. 동시에 보안취약점 개선도 진행해 추가적인 서비스 중단 없이 전체 시스템의 신뢰성을 강화했다.

이러한 훈련은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해 정보서비스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실제 재난 발생 시에도 혼란 없이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대전교육정보원 박현덕 원장은 “앞으로도 실전 같은 훈련을 지속해서 실시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정보서비스와 기반 시설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적중면 체육회, 2025년 정기총회 개최

[뉴스스텝] 적중면 체육회는 23일, 적중면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 2025년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총회에는 체육회 임원 및 회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사업 및 결산 보고, 2025년도 사업 계획 및 예산안 심의, 체육 활성화 방안 논의 등 주요 안건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2025년도에는 면민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 활성화와 각종 체육행사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

영양군 2026년1월5일부터 전군민 농어촌버스 무료화 시행

[뉴스스텝] 이는 지난 7월부터 시행된 70세 이상 농어촌버스 무료화 정책의 확대 시행으로 영양군민이라면 무임교통카드를 발급받아 관내 농어촌버스(영양동행버스)를 무임으로 이용하면 된다.무임교통카드 발급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미성년자는 보호자가 가족관계 확인 후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단.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등 기존 우대 교통카

광주은행, 광주·전남愛사랑카드전남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뉴스스텝] 광주은행은 26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광주·전남愛사랑카드 고향사랑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해 전남지역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고향사랑기부금 6,36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종민 광주은행 부행장과 강위원 전라남도 경제부지사, 김동극 전남사랑의열매 사무처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뜻을 함께했다. 이번 기부금은 광주은행의 사회공헌형 금융상품인 ‘광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