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더 촘촘해진 의료비 지원…취약계층 삶의 질 높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9 11:10:27
  • -
  • +
  • 인쇄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지원, AI-IoT 활용 어르신 건강 관리
▲ AI-IoT 활용 어르신 건강 관리

[뉴스스텝] 인천 남동구가 취약계층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인 의료비 지원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8일 남동구에 따르면 올해 남동구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사업 참여자 수는 지난 5월 기준 5천477명으로 집계됐다.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과 합병증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병이나 예방접종 비용이 10~20만 원대에 달해 경제적으로 취약한 어르신들에게 큰 부담이었다.

이에 남동구는 민선 8기 공약으로 지난 2023년 8월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업을 첫 시행 후 2024년 70세 이상, 올해 3월에는 65세 이상으로 대상 나이를 확대해왔다.

접종자 수는 시행 첫해 3,427명에서 2024년 9천200명으로 늘었고, 특히 올해 3월부터는 두 달여 만에 4천845명이 참여하는 등 사업 효과가 뚜렷하다.

구는 이번 사업이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은 물론 합병증으로 인한 장기적인 의료비 지출을 줄이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남동구가 취약계층 산모를 위해 지난 2023년 5월부터 시행 중인 산후 조리비 지원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은 취약계층 산모를 대상으로 민간 산후조리원 이용 시 150만 원, 공공 산후조리원 이용 시 본인부담금 실비(최대 150만 원)를 지원한다.

구는 출산 가정에 상당한 부담인 산후조리 비용을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산모들이 건강하게 회복해 아기를 돌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난 2023년 119명, 2024년 200명에게 각각 지원이 이뤄졌고, 올해 3월 기준 60명의 산모가 혜택을 받았다.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난임 가정을 위한 지원도 대폭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23년부터 올해 3월까지 남동구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된 시술 건수는 3천773건으로 집계됐다.

구는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과 관련해 기존 소득 기준 제한을 폐지하고, 시술 횟수를 출산당 25회(체외수정 20회, 인공수정 5회)로 확대했다.

또한, 45세 이상 여성의 연령 차등을 없애고 비자발적인 시술 실패 시에도 시술비를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덜고 있다.

이 밖에도 남동구는 인공지능-사물인터넷(AI-IoT)을 활용한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사업은 단순한 의료비 지원을 넘어 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활력을 되찾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참여 어르신들에게 블루투스 연동 손목시계형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측정기를 제공하고, 나아가 화면형 AI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도 건강 정보를 확인해 건강 관련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 참여자들의 호평이 이어지는 가운데 남동구는 사업 전후의 평가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의료비 지원을 통해 구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리고 의료비 부담 없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더불어 사회적 과제인 저출생‧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JDC, 자원순환 캠페인 ‘JDC와 함께 그린 리턴’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자원 재활용 촉진

[뉴스스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지난 9월 4일부터 10월 말까지 진행한 'JDC와 함께 그린 리턴' 자원순환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이하여 e순환거버넌스와의 협력하에 진행됐다. e순환거버넌스는 환경부의 설립 인가를 받은 폐전자제품 재활용공제조합으로, 전자제품 재활용을 통해 자원순환 사회를 실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함 방문해 안보 공감대 다져

[뉴스스텝] 김병수 김포시장이 지난 31일 대한민국 해군 김포함을 방문해 김포함과 김포시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포함장의 초청으로 이뤄진 이번 방문에서 김병수 시장은 김포함 장병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김포함과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인천해역방어사령관 정영순 준장도 함께 참석해 장병 격려와 군·지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김포시는 군사보호지역이

최충규 대덕구청장, 화재 대비 철저 … 기후위기 대응·연말 기강도 강화

[뉴스스텝] 최충규 대덕구청장이 3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11월 확대간부회의’에서 가을철 산불 등 화재 예방에 대한 사전점검 및 선제적 대비 태세 유지를 강조하고 나섰다.최충규 구청장은 “늦가을과 겨울철을 앞두고 매우 건조해지는 시기”라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산불 예방 홍보활동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비상 대비 태세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특히, 최 구청장은 “주택, 상가 화재 대부분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