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 특색 담긴 고유서체 ‘하늘내린 인제체’공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0 11:05:05
  • -
  • +
  • 인쇄
6월 11일부터 온라인 공개‧배포… ‘자연이 새긴 서체’ 한 획, 한 글자마다 청정 인제 담겼다
▲ 하늘내린 인제체

[뉴스스텝] 인제의 정체성이 담긴 고유서체 ‘하늘내린 인제체’가 공개된다.

인제군은 6월 11일 인제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하늘내린 인제체’를 공개하고 무료 배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공공 디자인 및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영역에서 통합적이고 일관된 시각 언어를 활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지역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군은 지난해 12월 서체 개발에 본격 착수했고 지난달 인제만의 특색이 담긴 ‘하늘내린 인제체’ 개발을 마쳤다.

군이 개발한 ‘하늘내린 인제체’는 한글, 숫자, 영문을 포함해 총 11,172자로 구성됐고, 한국미를 살린 붓글씨의 질감과 인제의 유려한 자연을 형상화한 힘 있는 필체를 특징으로 한다.

서체의 기본구상을 맡은 캘리그라퍼 김소영 작가는 청정 인제의 물결과 바람결, 산맥의 부드러운 능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정서에 착안해 ‘자연이 새긴 서체’를 형상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손으로 직접 쓴 붓결의 질감과 먹의 깊이, 선의 흐름으로 한 획, 한 글자마다 인제만의 특색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서체는 인제군청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디지털 환경 속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OTF(Open Type Font) TTF 폰트 형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의 가치와 정체성뿐만 아니라 유행에 구애받지 않는 지속성,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사용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라며, “하늘내린 인제가 이제 글씨로 흐르고 마음으로 기억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군, 신임이장 역량강화 교육 실시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23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올해 위촉된 신임이장 23명을 대상으로 신임이장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로 12년 차 이장인 이병종 이장단 연합회장의 강연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지방자치시대 이장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지역사회 대표인 이장의 역할, 이장이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 스마트이장넷 사용방법 등의 내용을 설명했으며 이병종 회장이 그동안 실제로 겪은 사례들을 공유

익명의 기부자, 평택시 세교동에 라면 100상자 전달

[뉴스스텝] 평택시 세교동 행정복지센터에 성탄절을 앞두고 익명의 기부자가 라면 100상자를 놓고 사라져 연말 지역사회에 따뜻한 정을 전했다. 23일 오전, 세교동 행정복지센터 입구에는 이름을 밝히지 않은 기부자가 남기고 간 메모와 라면 100상자가 놓여 있었다. 기부자가 남긴 메모에는 “아주 작지만 힘들고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따뜻하고 즐거운 성탄절 보내세요~”라는 메시지로 주

칠곡군, 이주노동자 등 취약계층 사업장 및 주거시설 합동점검 및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칠곡군은 19일 관내 이주노동자 사업장 및 숙소를 대상으로 고용노동부 대구서부지청,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합동점검 및 캠페인을 실시했다.해당 점검은 올해 전국적으로 고용허가제(E-9 비자)로 들어온 외국인 근로자가 산업재해로 사망하는 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이를 방지하고자 중앙-지방 합동점검팀을 구성, 지역 내 민간 부분 중대재해 예방 및 취약계층 보호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