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예방 집중관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8 11:25:48
  • -
  • +
  • 인쇄
자살 고위험시기 “스프링 피크(Spring peak)” 예방
▲ 서구청 전경

[뉴스스텝] 대전 서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률이 급증하는 3월~ 5월을 자살예방 집중관리기간으로 정하고 맞춤형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이달 8일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봄철 자살률이 증가하는 현상을 “스프링 피크(Spring peak)”라고 한다.

이는 계절변화로 인한 생체리듬의 급격한 변화 때문에 우울 증상이 심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며, 주변 환경의 변화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과 사회적 기대감 증가도 심리적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서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예방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상담 이용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안내 전단을 배포하고, 버스광고와 현수막을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버스광고 및 현수막에는 자살 예방 안내 문구와 함께 서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전화번호, 24시간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를 안내하여 위기 상황 시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109 상담전화는“한 사람의 생명도 소중히 여기고(1), 자살은 제로(0), 모두 함께 구하자(9)”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철모 구청장은 “자살 고위험군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예방 활동을 강화하여, 봄철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세심하게 돌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자살 예방을 위한 홍보와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민석 국무총리, 론스타 국제투자분쟁(ISDS) 취소절차에서 한국 정부 완승, 4,000억 원 배상책임 소멸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8일 지금부터 13년간 대한민국을 상대로 6조 9,000억 원의 배상금을 요구하며 국제투자 중재를 진행한 론스타의 ISDS 사건 취소 결정 결과에 대해 브리핑을 진행했다.정부는 18일 오후 3시 22분경 미국 동부 시간으로는 새벽 1시 22분경에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ICSID)의 론스타 ISDS 취소위원회로부터 대한민국 승소 결정을 선고받았다.취

창원특례시, 중장년 취업 지원 직무역량강화 특강 실시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중장년층의 취업 지원 일환으로 운영 중인 ‘직무역량강화 특강’의 올해 마지막 강연(11월)을 19일 경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주제는 올해 3월부터 개최한 여러 강의 중에 참석자들의 호응이 가장 뜨거웠던 AI 관련 분야로 ‘AI 이해 및 활용법’이라는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은퇴자 취업은행 등록자 40명이 참석하여 깊은 관심을 보였다. 시는 올해 마지

영광군, 조사료 수급 선제적 안정화 대책 추진

[뉴스스텝] 영광군은 최근 잦은 강우로 벼 수확이 지연되면서 볏짚 수급이 어려워짐에 따라 축산농가의 사료 확보에 차질이 예상됨에 대응하여, 조사료 수급 안정화를 위한‘선제적 안정화 대책’을 신속히 추진한다고 밝혔다.올해 9∼10월 영광 지역 강수량은 총 337.8㎜로, 최근 3년 중 가장 많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볏짚 수확 작업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군은 이와 같은 기상 여건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