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농업기술센터, 장마 대비 농작물·시설물 사전 관리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5 11:31:06
  • -
  • +
  • 인쇄
▲ 정읍시청

[뉴스스텝] 정읍시 농업기술센터는 장마 시작에 따라 농작물과 농업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관리를 당부했다.

기상예보에 따르면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많은 비가 예보됐다. 오랜 가뭄 상태에서 짧은 시간에 한꺼번에 많은 비가 내리면 생육 불량, 병해충 발생 증가가 예상되므로 사전 관리가 중요하다.

고추는 6월 초순부터 역병, 탄저병 발생확률이 높아지며 강우량과 강수일수가 결정적인 발생 요인으로 작용한다.

장마 전 배수로를 정비하고 이랑을 높여 물이 잘 빠지게 하고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마 피해 대책으로는 배수 즉시 병해충 긴급 방제 실시, 요소 0.2% 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 부터 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하면 된다.

무, 배추는 호우에 따른 무름병과 밑둥썩음병, 과습·침수에 따른 뿌리 활력저하로 식물체가 고사하므로 사전에 고랑과 배수로 사전 정비로 장마기 습해 방지, 예방 위주 병해충 방제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장마 피해 대책으로는 고랑·배수로 정비 작업 실시, 강우 후 잎에 묻은 흙 오물 등을 분무기나 호스 등을 이용 씻어주고 병든 잎이나 열매는 제거 후 살균제 살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농업시설물은 수방자재 장비를 미리 확보·비축하고 강풍이 불 때는 비닐하우스를 밀폐하고 끈으로 고정해 밀착해 피해를 예방하고, 비닐 교체 예정 하우스는 비닐을 미리 제거해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많은 비가 예보됨에 따라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기상특보를 주시해 안전한 작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특례시의회 윤경선 의원, 시민이 참여하는 눈 치우기, 봉사활동으로 제도화해야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 윤경선 의원(진보당, 평·금곡·호매실)은 지난 26일 열린 기획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시민 참여형 제설 활동을 봉사시간으로 인정하고, ‘시민 눈 치우기 운동’으로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윤 의원은 “폭설 시 행정력만으로 모든 지역의 눈을 즉시 치우기는 어렵다”며, 행정력을 보완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제설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설 활동을 봉사활

강원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 2026년도 강원자치도교육청 본예산 예비 심사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는 26일 제7차 교육위원회를 개의하고,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총 3조 9,971억 원)에 대한 예비심사를 최종 마무리했다. 교육위원회는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도교육청이 제출한 예산안에 대한 집행계획과 사업 추진의 타당성 등을 집중 점검했고 전체 본예산 규모의 약 2%에 해당하는 798억원을 감액하여 내부유보금으로 조정했다. 특

구미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 배정 투명하고 공정한 출발’준비 완료

[뉴스스텝] 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은 26일 구미교육지원청 1층 다목적강당에서 구미 관내 초등학교 교원 65명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업무담당자 전달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경상북도교육청 및 구미교육지원청의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업무 추진 계획과 관리 지침을 일선 학교에 정확하게 공유하고, 신입생 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 오류를 최소화하여 투명성과 공정성을 극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