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교육지원청, 여름방학 신나고 알차게! ‘한글아, 놀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6 11:20:33
  • -
  • +
  • 인쇄
여름방학 한글 해득 프로그램 운영
▲ 여름방학 한글 해득 프로그램

[뉴스스텝]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7월 22일부터 8월 23일까지 여름방학 한글 해득 프로그램 ‘한글아, 놀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글아, 놀자!’ 한글 해득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한글 미해득 및 읽기곤란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한글 해득 및 기초 문해력 향상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 초 11교, 24명을 대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1대1 개별 맞춤형 한글 해득 및 읽기 유창성 지도가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은 서귀포시학습종합클리닉센터 언어재활사, 학습지도사와 서귀포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학습지도사와 연계·협력하여 이루어지는 서귀포시교육협력 플랫폼 사업이다.

한글 해득 프로그램은 한글 해득 비공식 사전검사를 통해 학생별 수준 파악을 하고 개별 지도 목표를 설정하여 지도한다. 차시별 음운 인식 활동, 음운 규칙 및 대표 받침, 받침소리 규칙 익히기 지도와 낱말 읽기, 조사 붙여 단어 말하기 등 유창성 지도가 병행된다.

서귀포시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2024년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더⁺배움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 교원, 학부모 대상으로 문해력, 수리력, 학습역량 등 기초학력을 향상을 위해 필요하거나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더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생 더⁺배움 프로젝트로 초5~중3 학생 대상 학기 중 자기주도 학습코칭이 운영됐고, 여름방학에는 한글해득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2학기에는 초 1, 2학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문해력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교원 더⁺배움 프로젝트는 1대1 맞춤형 기초수학 지도를 위한 연수를 7월부터 12월까지 진행 중이며 9월에 2학기 1대1 맞춤형 읽기학습 지도가 예정되어 있다.

학부모 더⁺배움 프로젝트는 지난 6월 기초학력지원센터와 공동 주관하여 경계선지능 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는 ‘느린학습자와 함께 경계를 넘다’ 연수를 운영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교별 3~4주의 짧은 여름방학 기간이지만 개인별 집중 한글 해득 학습으로 방학 중 학습 단절을 예방하고 스스로 글자를 읽는 성취감을 얻어 학생들의 학습 회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기초학력 보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여 학생, 교원, 학부모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