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노후산업단지에 새로운 활력 불어넣는다! 근로자와 청년이 함께하는 활기찬 터전으로 변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1 11:20:14
  • -
  • +
  • 인쇄
김해 진영농공단지, 산자부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 패키지’ 공모 사업 선정
▲ 사업계획도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5년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 패키지’ 공모사업에 ‘김해 진영농공단지‘가 노후공장 청년친화 리뉴얼사업과 아름다운 거리 조성 플러스사업 패키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총사업비 35억 8천만 원(국비 24억 원, 지방비 10억 6천만 원, 민간 1억 2천만 원)을 청년·근로자들을 위하여 노후공장 10개소의 복지, 근로, 외관 환경을 청년친화형으로 개선하고, 진영농공단지 중심거리를 정비하여 청년친화적인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 된 노후공장 청년친화 리뉴얼사업은 노후공장의 낡고 오래된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청년⸱근로자가 원하는 문화⸱편의⸱여가공간을 제공하여 근로자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정주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 꽃길 조성, 소공원, 스마트쉼터 등을 구축하는 아름다운 거리 조성 플러스사업으로 진영농공단지의 중심거리를 안전하고 활기찬 문화⸱여가공간으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도와 김해시는 사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업계획 구상 단계부터 입주기업과 근로자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근로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아울러, 지난 2022년에 공모 선정된 김해 진영농공단지 복합문화센터와의 연계방안도 함께 검토했다. 2026년에 준공 예정인 복합문화센터는 카페, 커뮤니티실, 문화강좌실, 공유오피스, 다목적홀 등을 갖추어 청년 근로자는 물론 인근 지역주민들에게 문화⸱복지⸱편의시설 공유로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진영농공단지 입주기업에 근무하는 이 모 씨는 “1997년에 준공되어 낡고 오래된 진영농공단지가 이번 환경조성사업으로 근로자들이 원하는 깨끗하고 편리한 근무환경으로 개선되어 일터뿐만 아니라 활기찬 생활공간으로 변화될 것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신종우 경남도 도시주택국장은 “노후 산업단지 내 문화·편의시설 부족 등 열악한 근무환경이 청년·근로자들 이탈의 주요 원인으로, 노후된 산업단지 정주환경을 개선하여 청년·근로자들이 안전하고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산업단지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은 노후 산업단지의 근로 환경 개선과 청년·근로자들을 위한 문화·복지·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으로, 노후공장 청년친화 리뉴얼사업, 아름다운 거리 조성 플러스사업, 청년문화센터 건립사업, 휴폐업공장 리모델링사업이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시, 광교중앙역 일원에서 '공유 자전거·킥보드(PM) 지정주차구역' 시범운영

[뉴스스텝] 수원시가 광교중앙역 일원에서 ‘공유 자전거·킥보드(PM) 지정주차구역’을 시범 운영한다.광교중앙역 주변에 조성한 주차구역 20개소에만 공유 자전거·킥보드를 주차할 수 있다. 구역 외에 주차하면 업체별로 3000원에서 2만 원까지 페널티를 부과한다. 지정 주차구역에는 안전요원이 배치된다. 수원시는 합동 캠페인을 전개해 시민을 대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이번 시범운영에는 알파카, 빔, 스윙, 지쿠,

서울 중구, '여행업 오퍼레이터 양성과정' 운영

[뉴스스텝] 서울 중구가 관광산업 전문 인재를 양성으로 지역 관광업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해 동국대 서울RISE사업단과 공동으로 10월 14일부터 10월 29일까지 '여행업 오퍼레이터 양성과정'을 운영한다.여행업 오퍼레이터는 여행 상품 기획과 판매, 고객응대 등 여행사 업무 전반을 수행한다. 이번 과정은 여행업계 취업 또는 창업을 원하는 만 30세~55세 구직자 40명을 대상으로 하며 중구민을

군더더기 덜고, 통일감 더해 도봉구, 벽화 26곳 색채 정비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가 구(區) 자체 ‘노후 벽화 색채 정비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역 내 26개소의 벽화를 새롭게 정비했다.앞서 구는 올해 6월 전국 최초로 ‘노후 벽화 색채 정비 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구는 현재 타 지자체와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구 누리집에 가이드라인과 사례집을 공개하고 있다.사례집에는 이번에 정비한 벽화가 포함돼 있다. 총 26개소로 전, 후 비교 사진과 함께 설명이 첨부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