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모범납세자 33만 명 선발 및 유공납세자 표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6 11:35:03
  • -
  • +
  • 인쇄
모범납세자 중 세입 기여도‧지역사회 공헌도 따라 유공납세자 143명 표창
▲ 의료비 등 할인 의료기관 현황

[뉴스스텝] 서울시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납세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달하고,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59회 납세자의 날'을 맞이하여 모범납세자 336,914명을 선발했다. 이 중 개인납세자는 322,077명, 법인납세자는 14,837명이다.

시는 지방세를 성실히 납부한 납세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건전한 납세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전국 최초로 ‘모범납세자 등의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모범납세자를 선발했다.

모범납세자 선발 기준은 2025년 1월 1일 기준 전국 지방세 체납이 없고 최근 10년간 서울시세 및 구세 체납사실 없이 2건 이상의 서울시세(특별징수분을 제외한 지방소득세, 취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 사업소분)를 8년간 계속해서 납기 내 전액 납부한 자다.

시는 올해 선발된 모범납세자가 지난해 대비 9.3%(28,791명) 늘어나는 등 최근 5년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는 것은 시민 납세 의식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모범납세자 중 세입 기여도 및 지역사회 공헌도 등을 고려해 25개 구청장 추천을 받아 143명의 유공납세자를 선정해 표창장을 수여한다.

모범납세자로 선발된 자에게는 시 금고(신한은행)에서 대출 시 최대 0.5%의 금리 인하와 26여 종의 각종 은행 수수료 면제, 서울신용보증재단 신용평가 시 1등급 상향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시는 12개 병원과 협약서를 체결하고 올해부터 진료비 및 입원비, 건강검진 비용 등 의료비 10~30%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했고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립교향악단 일부 공연의 공연료 20%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했다.

유공납세자는 모범납세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에 더하여 1년간 서울시 공영주차장의 주차요금 면제, 3년간 세무조사 면제, 징수유예 시 납세담보 면제(2년간 1회) 혜택을 받게 된다.

모범납세자 선발 결과 및 지원 혜택을 쉽게 확인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ETAX 알림창 자동 표출 및 개인 모범납세자에 대해서는 카카오 알림톡을 활용해 개별 통지한다.

2023년부터 모범납세자로 선발된 자가 ETAX 또는 STAX(모바일앱) 로그인 시 선발 결과 및 지원 혜택, 증명서 발급기능까지 한 번에 알림창으로 자동 표출됐으며, 올해부터는 개인 모범납세자(322,077명)에게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개별 안내된다. 또한, 모범납세자에게 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 정기분 고지서로 선발 결과가 안내되며 유공납세자는 추천 자치구에서 개별 통보한다.

모범납세자가 각종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ETAX 및 STAX, 자치구 세무부서와 주민자치센터에서‘서울시 모범납세자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면 된다. ETAX 또는 STAX에서 ‘모범납세자 자동등록 신청’를 하면(개인정보제공 동의 등 필요) 신한·우리은행에 통보되어 각종 수수료 우대 혜택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이혜경 서울시 재무국장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성실하게 납세의무를 이행하여 주시는 납세자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서울시 모범납세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산시, 신정호정원, 야간경관 조성사업으로 새로워진다

[뉴스스텝] 아산시가 충청남도 제1호 지방정원인 신정호정원을 ‘빛의 정원’으로 새롭게 탈바꿈한다.시는 지난 14일 2026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신정호정원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위한 디자인 및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사업은 신정호 일원(아산시 신정로 616) 약 2.3km 구역에 야간조명 연출을 도입해 밤에도 머무는 체류형 정원으로 조성하는 프로젝트다.‘아산의 수호자, 빛으로 깨어

영동군, 청소년 문화탐방 프로그램 ‘노트르담 드 파리’ 운영

[뉴스스텝] 충북 영동군청소년수련시설연합회는 지난 15일, 청소년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감수성과 창의력을 함양하기 위한 2025년 청소년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 청소년 38명과 인솔자 2명을 포함한 총 40명이 참여했다.참가 청소년들은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되는 세계적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내한공연을 관람했으며, 공연 해설자료 제공과 공동체 예절 교육 등 다

대전시 ‘교통사망사고 제로 대전’ 선포식

[뉴스스텝] 대전시는 17일 교통사망사고 없는 안전도시 실현을 목표로 시청 대강당에서‘교통사망사고 제로 대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장우 대전시장과 교통 관련 기관․단체,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고, 교통안전 실천 문화를 확산하고 사망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 구현을 다짐했다. 대전의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0월까지 53명이 사망했다. 전년 대비 43% 증가한 추세로 시는 안전불감증과 운전자 인식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