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달성교육재단, 대구과학관과 손잡고 미래 과학인재 키우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6 11:45:15
  • -
  • +
  • 인쇄
과학을 체험하며 미래를 꿈꿔요, 실습 중심 교육으로 진로 탐색 기회 제공
▲ 대구국립과학관 연계 과학체험 프로그램 사진

[뉴스스텝] (재)달성교육재단(이사장 최재훈)은 올해 4월부터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국립대구과학관과 연계한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과학교육 심화과정 △해커톤 캠프 △천문캠프,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기술을 직접 체험하며 흥미와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과학교육 심화과정’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우주개발 등 미래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한 체험형 교육과정으로 이론 수업과 실습을 병행해 진행된다. 현재 관내 11개 초·중학교에서 총 1,157명의 학생이 신청했으며, 지난 4월 매곡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1월 25일까지 국립대구과학관 천문대(천지인학당)에서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교육 주제는 △해양환경문제 △AI와 함께하는 감정 표현 △우주 개발 △환경과 과학 △과학수사대 등으로, 각 주제별 50분 수업 3차시로 구성됐다. 단순한 시청각 교육을 넘어 실험과 탐구 중심의 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여름방학 중에는 초등학교 4~6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해커톤 캠프’도 운영된다. △자율주행자동차 △골드버그 장치 △큐브로봇 코딩 △스마트팜 등을 주제로 구성된 1박 2일 캠프며, 현재 참가자 모집이 진행 중이다. 일부 과정은 조기 마감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2학기에는 천문캠프도 운영될 예정이다. 10월과 11월 중 토·일요일에 걸쳐 총 3기로 진행되며, 분광기 실습과 망원경을 활용한 천체 관측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할 계획이다. 신청은 오는 9월 1일부터 시작된다.

(재)달성교육재단, 이희갑 대표이사는 “이번 과학체험활동은 학생들이 과학기술의 흐름을 직접 경험하며 미래 진로를 고민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앞으로도 첨단 과학과 실생활을 연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일정과 신청 방법은 달성교육재단 홈페이지 및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부부 교회 예배 참석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는 성탄절을 맞아 오늘 오전 인천 해인교회에서 성탄 예배에 참석했다.해인교회는 1986년 노동자들이 돈을 모아 설립한 민중교회로 출발했으며, 이 대통령이 국회의원이었을 때 지역구였던 계양구에 소재한 작은 교회이다.지금도 교인 중에는 노숙인, 가정폭력 피해자 등 소외계층이 많으며, 노숙인 쉼터 등 여러 지역사회 사업을 하며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분들에게 온기를 전달하고

서울시 성탄절 밤 한파주의보 발효에 따른 긴급 대응체계 가동...취약계층 보호 총력

[뉴스스텝] 서울시는 12월 25일 오후 5시, 김성보 행정2부시장 주재로 한파 대응 상황 점검 회의를 열고, 취약계층 보호를 중심으로 한 빈틈없는 상황관리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25일 오후 9시 기준 서울 전역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될 예정으로, 당분간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시는 한파로 인한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한파 종합지원상황실 가동 수도관

칠곡군, 호이 멘토링 겨울방학 캠프 개최

[뉴스스텝] 칠곡군과 칠곡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간 서울지역에서 칠곡미래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2025 호이 멘토링 겨울방학 캠프’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지난 8월 호이 멘토링 여름 캠프에 이어 칠곡 출신 멘토-멘티의 소통을 통해 학업과 생활 전반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지역 선후배 간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를 위해 공개모집으로 선발된 칠곡군 출신 대학생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