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제주어 교육 자료‘제주어 ᄆᆞ심카드’제작 배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9 12:15:48
  • -
  • +
  • 인쇄
▲ 제주어 교육 자료 ‘제주어 ᄆᆞ심카드’

[뉴스스텝] 제주시교육지원청은 제주어 보전 및 제주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연계 제주어 교육 자료 ‘제주어 ᄆᆞ심 카드’를 제작하여 지난 18일 제주시 초등학교에 배부했다.

이 교육 자료는 초등학생 대상 제주어 교육 자료로, 감정 상태를 제주어로 표현한 마음(감정) 카드이다. 이 마음 카드는 앞면에 제주어 그림 문자와 제주어 마음 표현, 뒷면에는 표준어 마음 표현과 설명, 제주어로 묻고 답하며 마음을 표현하는 마음 보기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나와 너의 마음 보기’, ‘제주어 마음 말하기’, ‘제주어 마음 느껴보기’, ‘마음 곱을락’등 학급 구성원 전체가 상황에 따라 짝 활동, 모둠 활동을 함께할 수 있도록 마음 카드 활용 방법을 제시했다.

교육 자료 제작에는 현장 교사들과 그림책 교육 활동가가 함께 참여하여 초등학교 교실 수업과 학급 운영에서 활용하기 좋은 ‘마음(감정) 카드’의 형식으로 교육 자료를 개발했다. 그리고 되도록 긍정적 의미의 제주어를 제시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좋은 제주어로 구성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제주어 ᄆᆞ심 카드는 교실 수업에서 활용성이 높아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제주어 수업 운영에 도움을 주고, 제주어 사용 기회를 확대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한편, 제주시교육지원청은 4월 11일에는 선생님들의 제주어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주어 ᄆᆞ심 카드 활용 방법 안내 교원 연수를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령군, 광역노선(606번) 정규운행 재개 박차

[뉴스스텝] 고령군은 고령-대구 광역노선(606번)의 운행 재개를 위하여 연일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군민의 일상과 삶에 있어 대중교통인 버스 운행이 교통 편의를 넘어 군민의 이동권과 연계된 중요한 문제이자, 군민 불편이 없도록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하려 하는 고령군의 강력한 의지이기도 하다. 현재 606번 노선은 ㈜대가야여객이 버스 기사 구인난, 그와 맞물린 노사갈등 문제, 노후차량 대폐차에 따른 1

나주시, 추석 맞아 소외계층과 보훈대상자 위문 지원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 내 저소득 취약계층과 보훈대상자에게 위문금과 위문품을 지원하며 모든 시민이 따뜻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나눔 실천에 나섰다.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저소득 취약계층 894가구에 총 4500만 원, 국가보훈대상자 1432명에게 총 1억 4320만 원의 위문금을 지원했다고 2일 밝혔다.이번 위문금은 나주시와 전라남도사회복지공동

“안전한 귀성길 되시길”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협의회, 추석 귀성객 환송 인사

[뉴스스텝]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협의회는 2일, 성남시종합버스터미널(야탑)을 찾아 고향으로 향하는 귀성객들을 환송하며 따뜻한 인사를 나눴다. 이날 민주당협의회 소속 의원들은 시민들에게 명절 인사를 전하며, 오랜만에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길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함께했다. 민주당협의회는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시민들의 삶을 가까이에서 살피고 목소리를 듣는 것이야말로 정치의 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