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남해대학, ‘2024 경남문화관광해설사 스토리텔링 경진대회 및 워크숍’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9 12:20:34
  • -
  • +
  • 인쇄
경남 18개 시군 문화관광해설사 모여 해설 기량 겨뤄
▲ 2024 경남문화관광해설사 양성 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 경진대회 및 워크숍

[뉴스스텝] 경남도립남해대학은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간 통영 금호리조트에서 ‘2024 경남문화관광해설사 양성 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 경진대회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 및 워크숍은 경남지역 문화관광해설사들의 해설역량 강화 및 문화해설기법 개선을 위한 정보공유 차원에서 개최된 것으로, 경남 18개 시군에서 선정된 17명의 대회 참가자와 220여 명의 해설사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18일 스토리텔링 경진대회에서는 17명의 시군 대표가 7분간의 시연을 통해 출신 지역의 주요 관광지 및 관광자원을 소개하는 이야기를 풀어내는 한편, 새로운 해설기법과 시나리오 구성법 등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회를 주관한 남해대학 평생직업교육원에서는 공정한 대회 진행을 위해 박철범 경남관광재단 본부장, 김태영 경남연구원 미래전략(관광정책)부분 실장, 김해동 창원대 평생교육원장, 김은영 남해대 교수, 이준용 경북문화관광해설사, 박근영 대전기 문화관광해설사 등 관광·스토리텔링·시나리오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사를 의뢰했다.

참가자들은 발표주제와 관련 주제의 적절성·내용·소재·형식·분야 등의 독창성·관광상품(콘텐츠)으로의 개발 가능성 등 각 부문별 평가를 거쳐 대상(1명)·금상(1명)·은상(1명)·동상(1명)·참가상(13명)을 수상했다.

경진대회 대상은 ‘무진정 낙화놀이’를 주제로 발표한 함안군 황복희 문화해설사가 차지했다. 이어 ‘Welcome to 서산대사 옛길’을 발표한 하동군 이정화 해설사가 은상을, ‘우포의 사계와 따오기’를 발표한 창녕군 배미령 해설사와 ‘좌부랑개 이야기’를 발표한 이정오 통영시 해설가가 동상을 각각 차지했다.

행사 둘째 날인 19일에는 스토리텔링 경진대회 시상식과 역량강화심화교육 참가자 2명의 답사 소감 발표에 이어 노승석 동국대 여해연구소장의 ‘이순신 승전지와 역사 고증’ 특강이 있었다.

노영식 남해대학 총장은 “매년 남해대학에서 경남문화관광해설사 양성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 경진대회와 워크숍을 진행하는 데 대해 큰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낀다”라면서, “이번 행사가 경남 문화관광해설사들의 해설역량을 키우고 대한민국 관광 1번지 경남을 만드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남해대학 평생직업교육원에서는 지난 5월과 6월에도 경남문화관광해설사들을 위한 3박 4일간의 역량강화(심화교육) 국외 선진지 견학(중국)과 2박 3일간의 직무보수교육을 각각 한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완섭 서산시장, 해미면 인삼 수확 현장 방문 ‘농가 격려’

[뉴스스텝] 이완섭 서산시장은 22일 해미면 웅소성리 일원 인삼 수확 현장을 방문해 농가들을 격려했다.이날 이 시장은 농가에 일손을 보태며 수확의 기쁨을 함께하고, 농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현재 관내 인삼 재배 농가는 80여 농가로 재배면적은 약 189㏊, 연간 인삼 생산량은 190여 톤이다.서산6년근 인삼은 조직이 충실하고 향이 강하며, 유효 사포닌 함량이 높아 가을 보양 식재료로서

양동신협 용문지점, 양평군 용문면 저소득 취약계층에 온기 가득 이불 나눔 실천

[뉴스스텝] 양평군 용문면은 지난 21일 양동신협 용문지점이 용문면 저소득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이불 10채와 생활용품 꾸러미 10박스를 전달했다고 밝혔다.이번 나눔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이 추운 겨울을 조금이나마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사회 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됐다.양동신협은 매년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과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민국 우주항공 수도’ 사천시, 글로벌 도약의 비전 제시

[뉴스스텝] ‘대한민국 우주항공 수도’ 사천시가 우주항공청 개청과 더불어 세계적인 우주항공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사천시는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오는 10월 30일 사천시청 대강당에서 ‘2025 국제 우주항공 심포지엄(Global AeroSpace Symposium @ Sacheon)’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경상국립대학교(GADIST)와 경남테크노파크(경남TP)가 주관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