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유제품 무상제공 등 최상의 학교 급식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1 12:20:44
  • -
  • +
  • 인쇄
관내 유치원과 초중교 학교 관계자 대상 급식 공급업체 견학 추진
▲ 임실군, 유제품 무상제공 등 최상의 학교 급식 총력

[뉴스스텝] 임실군이 올해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치즈 유제품을 학교 급식으로 제공, 학생과 학부모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 가운데 관내 유‧초‧중‧고를 대상으로 한 학교 급식 공급업체 견학을 추진해 공공 급식에 대한 신뢰감을 한층 높였다.

군은 지난 16일과 18일 이틀간에 걸쳐 관내 유치원과 초중고 교장과 교감을 비롯한 학교 관계자 42명을 대상으로 한 급식 공급업체 견학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이번 견학은 임실군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립 이후 처음 추진한 것으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외 임실고추앤농산물가공판매(주), (주)친한F·B를 방문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견학은 학교 급식 식재료 납품 절차를 세세히 설명하고, 보관 상태, 위생 상태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섭취하는 학교 급식 재료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이번 견학 행사에 참석한 한 학교 관계자는“임실군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립 이후 학교 급식 식재료 납품이 원활하게 공급되어 학생들에게 안정적으로 학교 급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직접 와서 설명을 듣고 눈으로 확인하게 되니 더 믿음이 생기고, 안심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올해 3월부터 전국에서 처음 시행한 관내 학교 유제품 지원사업이 학교과 학생, 학부모, 영양교사 등에게 임실 고품질 유제품을 급식으로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군은 임실치즈농협과 임실교육지원청과의‘관내 유제품 학교 급식 무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시작으로, 36개소에 재학 중인 1,500명의 유‧초‧중‧고등학생에게 파우치 요거트와 스트링치즈, 치즈스틱 등 다양한 유제품을 주당 2회 3,000원 내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관내 사회적 배려 대상 및 다자녀 가정의 아동‧청소년들에게 월 1만 5천원 한도 내에서 우유 및 유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우유 바우처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특히 유제품 무상급식 사업은 인구감소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지역 내 미래세대의 건강을 챙기고, 미래 소비층을 겨냥한 장기투자라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무엇보다 관내 낙농가들의 판로개척과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 등 임실 유가공 산업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편이다.

군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반응이 무척 좋고, 우리 지역 학생들이 건강하게 학업에 집중하는 데 행정이 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정책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제공 횟수 등 확대추진과 타지역 학교 등으로 확대하는 데 도교육청과 협의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다.

심 민 군수는“지역에서 나는 신선한 농산물을 성장기의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바른 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특히 유제품 급식 공급은 좋은 정책인 만큼 타지역 학교 등으로 확대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마을의 목소리를 담다” 복현·산격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지역 활력 높일 마을 미디어 교육 참여

[뉴스스텝] 복현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강순덕)과 산격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김정훈)은 마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마을의 소통 역량 강화와 공동체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교육은 시청자미디어재단 대구시청자미디어센터의 2025년 마을 미디어 교육 지원사업 공모에 협동조합 소속 주민들이 응모하여 선정된 것으로, 복현·산격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원 각 10명씩 총 20명이 교육에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화학재난 대응 강화 촉구 ‘암모니아 유출 사고, 다행으로 끝나선 안 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의원(국민의힘, 성남7)은 7일 열린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오산소방서를 대상으로 최근 발생한 롯데마트 오산 물류센터 암모니아 가스 누출 사고를 언급했다. 안 의원은 오산 지역의 화학물질 취급시설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를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대응능력 강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지난 10월 14일 발생한 이번 사고는 냉동설비 밸브 부식으로 암

이병선 속초시장, 소야초등학교 학생들과 소통 시간 가져

[뉴스스텝] 이병선 속초시장은 11월 7일, 속초미디어센터에서 소야초등학교 4학년 1반 학생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이날 만남은 학생들이 학교 활동의 하나로 '속초시장님한테 바라는 점'을 편지로 작성해 전달하며 이뤄졌다. 이병선 시장은 사전에 편지를 전달받고, 단순히 편지를 받는 것이 아닌 학생들과 직접 마주보고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해도 좋겠다는 의견을 전했고, 이에 학교와 학생 측에서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