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충북교육감, 세계 교육 석학 폴킴 교수와 다채움 발전방안 살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7 12: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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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채움 플랫폼 직접 사용,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역할과 기대 커
▲ 세계 교육 석학 폴킴 교수와 다채움 발전방안 살펴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은 27일 오전, 교육감실에서 세계적인 교육 석학인 폴 킴 교수(스탠퍼드 교육대학원 수석부학장, 교육공학 및 디지털 학습 교육 전문가)와 함께 미래교육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간담회는 한국중등교장협의회의 제안으로 이루어졌으며, 디지털 전환과 공정한 학습 기회 보장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대응하여, 글로벌 교육 혁신 동향을 공유하고 충북교육 정책의 방향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은숙 한국중등교장협의회 회장 ▲이범모 충북중등교장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충북교육청의 '다채움' 플랫폼 시연과 AI시대 학교교육의 변화 등에 대한 질문과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졌다.

간담회에 함께한 폴 킴 교수는 한국에서 초중고를 마치고 미국에서 컴퓨터과학을 공부 후, 서던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박사과정 재학 중 다양한 가상현실을 활용한 교육환경을 연구개발했고, 2001년부터는 스탠퍼드교육대학원 부학장과 최고기술경영자(CTO)로 재직 중이다.

특히, 폴 킴 교수가 개발한 질문형 학습 솔루션 스마일(SMILE) 교육시스템은 2016년 UN 리포트에서 미래혁신 교육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폴 킴 교수는 “AI와 디지털 기기의 교육적 활용은 교육의 형식뿐 아니라 철학 자체를 바꾸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플랫폼을 통한 개인 맞춤형 학습과 정서적 역량 함양의 균형이 핵심이다. 플랫폼은 인공지능 시대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답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AI 시대 질문하는 능력의 중요성 ▲다채움 플랫폼의 포용성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 환경 조성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충북교육청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다채움 플랫폼의 고도화와 충북교육 정책의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AI 시대, 교육은 기술이 아닌 사람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라며, “글로벌 시야와 현장 중심 실천이 만나는 충북교육의 성장을 멈추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충북교육청 다채움 플랫폼은 시간‧공간의 제약을 넘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디지털 학습 플랫폼으로, 오는 9월부터는 학부모 대상 서비스까지 확대될 예정이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 지원 기능도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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