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과수화상병 사전방제 약제 공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4 12:25:20
  • -
  • +
  • 인쇄
철저한 예방으로 화상병 발생을 막자!
▲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화상병 발생 예방을 위해 관내 사과, 배 농가 859호를 대상으로 화상병 사전방제 약제를 공급한다고 14일 밝혔다.

[뉴스스텝] 영천시는 화상병 발생 예방을 위해 관내 사과, 배 농가 859호를 대상으로 화상병 사전방제 약제를 공급한다고 14일 밝혔다.

화상병은 치료제가 없는 세균병이며 국가검역병해충으로 지정되어 있고, 감염시 잎, 줄기, 열매 등이 불에 탄 듯한 마른 증상이 나타나는 병이다. 발생 과원은 폐원해야 하고, 발생지에서는 18개월간 화상병에 취약한 작물을 심을 수 없다.

이번에 공급된 방제 약제는 기계유제, 석회유황합제 등과 이어서 살포 시 약해가 날 수 있어 7일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고, 농약 및 영양제의 혼용에 대해서는 약해가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시는 올해 화상병 감염예방을 위해 3억원의 예산으로 사과, 배 467ha 면적에 총 4차례 방제할 수 있는 예방 약제를 재배면적에 따라 배부했으며, 약제 살포 안내를 위한 리플릿 배포, 문자 발송, 농업인 교육, 현장 지도 등을 통해 배부된 약제가 적기에 살포될 수 있도록 독려했다.

시 관계자는 “화상병은 사전 예방이 최선이며, 경북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작업도구 소독, 과원 출입자 관리 등의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의심 증상 발견 시 농업기술센터로 지체없이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주교육지원청,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힐링연수’

[뉴스스텝]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은 10월 27일 경산시 압량면에 위치한 바람햇살농장에서 지역 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힐링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자연 속 치유농업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고 학부모 간의 상호 교류 및 의견 교환의 자리를 마련하여 소통 및 연대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힐링 연수에 참가한 학

해남군의회, 농업기계 구입 지원 조례 제정

[뉴스스텝] 해남군의회는 지난 29일 제34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박종부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해남군 농업기계 구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의결했다.이번 조례는 농업인의 농업기계 구입을 지원하고, 다자녀 가정에 대한 우대 기준을 신설함으로써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영 개선에 기여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조례의 주요 내용은 농업기계의 정의와 지원 범위 명확화 18세

세종시의회, 공실 상가 활용한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 구체화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상가 공실의 다각적 해법 찾기 위한 연구모임’(대표의원 김효숙)은 29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이날 보고회에서는 신도시 조성 과정에서 상업용지의 과잉 공급 행정타운 중심의 인구 불균형 지구단위계획 내의 업종 제한 등이 세종시 상가 공실의 주요 원인으로 언급됐다.아울러 상가 공실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논의의 결과로 나성동 디지털 콘텐츠 창업 특구 조성 대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