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경상국립대학교-베트남 껀터시·껀터대학교 ODA 협력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1 12:30:20
  • -
  • +
  • 인쇄
한국국제협력단(KOICA) 베트남사무소와 유관기관 간담회 개최
▲ 경상국립대학교(GNU)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주관으로 8월 13일 KOICA 베트남사무소와 베트남 껀터대학교-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경남연구원 간 간담회를 개최했다.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경상남도 소재 산·학·연·관·민의 한국국제협력단의 공적개발원조 사업 참여 제고를 위해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및 경남연구원과 함께 ODA 중점협력국인 베트남 껀터시 및 껀터대학교와의 사업 발굴을 위한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현지조사는 ODA 사업 발굴과 기획에서 필수적인 절차로 수원국과 수원기관의 현지 상황 파악, 사업의 타당성 확보, 파트너기관 및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체계 구축 등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번 현지조사는 8월 13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됐다. KOICA 베트남사무소를 방문하여 KOICA 사업 참여 방안과 절차, 유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후속 협조를 요청하는 것을 시작으로, 껀터대학교 총장단을 비롯한 각 학과장과의 업무 논의, 껀터시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8월 15일에는 베트남 껀터시(당위원회 부서기 겸 껀터시 국회의장 응우옌 뚜언 아잉)를 방문하여 KOICA ODA 사업 참여 방안과 지원 분야 등을 설명하고, 경상국립대학교와 껀터대학교 간 고등교육 강화 방안 및 껀터시 해양스마트물류와 수산양식가공 부문의 발전을 위한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CIAT) 사업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기획하고 사업참여를 지원키로 협의했다.

이에 응우옌 부서기장은 8월 10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 베트남 공산당 중앙위원회 또럼 당 서기장의 대한민국 국빈 방문과 맞물려 시너지를 낼 것이라는 기대를 전하며, “이번 방문 기간 실질적이고 성과 있는 협력 활동을 전개해 껀터시와 대한민국 주요 파트너들 간 전략적 협력 증진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다.”라고 평가했다.

껀터시는 6직할시 28성으로 통폐합하는 베트남의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2025년 7월 1일에 허우장성과 속짱성을 편입했으며 메콩 삼각주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지역은 베트남 전역의 경제, 문화, 사회, 국방 및 안보 발전에 중요한 전략적 역할과 입지를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 평가된다. 특히 쌀, 새우, 생선, 과일 등 주요 농산물을 생산하는 베트남의 주요 농업 지역이나 주요 항구나 대규모 물류 센터가 없어 수로 운송의 규모와 수용 능력이 낮은 편이다. 이에 껀터시는 해상스마트물류와 관련하여 ODA 사업 참여를 희망하고 있으며, 후속 사업 기획 단계에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김민지 센터장은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경남 지역 ODA 플랫폼으로서 경남 소재 기업 및 유관기관의 사업 참여 확대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실무역량 강화 과정 운영, 그리고 사업 참여 지원을 위한 컨설팅과 현지조사 참여에 더욱 힘을 보태겠다.”라는 약속을 전했다.

한편, 경상국립대학교 칠암캠퍼스 100주년 기념관에 위치한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대한민국 외교부 산하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경상남도가 지원하고 경상국립대학교가 운영하는 경남 지역 국제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 핵심 거점으로서, 국제개발협력 및 공적개발원조의 인식제고·저변확대·사업참여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경남 지역의 국제개발협력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통편 지원… 어촌 일손난 해소 ‘총력’

[뉴스스텝] 포항시는 31일 2025년도 수산물 가공업 분야에 투입될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세버스를 지원했다.올해 포항시 가공업 분야에 투입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총 434명으로, 국적별로는 베트남 399명, 필리핀 22명, 캄보디아 7명, 중국 6명이다. 근로자들은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입국해 비자 체류기간에 따라 90일에서 5개월 동안 86개 과메기·오징어 건조업체에서

광명시 광명2동, 주민 화합의 장‘제8회 한마당 축제’열어

[뉴스스텝] 광명시 광명2동 축제위원회는 지난 1일 개봉교 아래 목감천 일대에서 주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회 광명2동 한마당 축제’를 열었다.올해 축제는 ‘감성 흐르고 축제 피어나다’를 주제로 공연 한마당, 체험 한마당, 플리마켓 등으로 구성돼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교류하며 즐거운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마련했다.공연 한마당에서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무대를 비롯해 광명시민오케스

김진태 강원도지사, 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서 강원특별법 3차 개정 등 주요 현안 건의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11월 2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내년도 국비 확보와 강원도 주요 현안 해결을 건의했다.이번 협의회에는 송언석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박형수예결위 간사를 비롯해 도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철규(동해,태백,삼척,정선), 한기호(춘천,철원,화천,양구을), 유상범(홍천,횡성,영월,평창) 의원과 국민의힘 주요 당직자, 서울·인천·경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