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 '지방빼고 근육더하고파'2023년 보건진료소 팀플사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3 12:31:08
  • -
  • +
  • 인쇄
▲ 보건진료소 체조교실

[뉴스스텝] 서귀포시 동부보건소은 지역사회 비만 유병률 개선을 위해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14개 보건진료소를 중심으로'지방빼고 근육더하고파'비만예방 팀플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 팀플사업은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관할 14개 보건진료소가 한 팀이 되어 지역사회 비만 유병률을 개선하고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 걷기 실천 △체조교실 운영 △비만합병증 교육 △저염식 영양체험교실 운영 등 지역주민들의 건강요구도를 반영한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팀플사업 참여자(BMI≥23㎏/㎡ 또는 허리둘레는 남성90㎝, 여성:85 ㎝ 이상) 중 건강체중 유지 및 체중감량을 희망하는 지역주민 200여 명을 선발하여 사전검사(콜레스테롤, 체성분, 건강행태검사)를 진행하고 사업 참여 완료 후 10월에는 참여자 대상으로 사후평가를 실시한다.

팀플사업에는 일상 속 걷기 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하여 1일 7천보 걷기와 주 2회 이상 마을별 걷기코스를 만들어 꾸준히 걷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비만 합병증 예방교육(고혈압·당뇨병 교실, 저염식 및 웰빙건강식 체험)도 지역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중등도 신체활동 향상 및 지속적인 체중 관리를 위해 보건진료소별 매주 2회씩 생활터 운동교실(라인댄스, 요가, 어르신실버체조 등)을 진행하고 오는 7월에는 그동안 갈고 닦았던 실력을 보여줄 체조발표회를 개최하여 다채로운 무대를 펼칠 예정이다.

동부보건소 관계자는“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비만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지역사회에 널리 알리고 일상 속 비만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으로 체계적인 건강관리 습관이 형성되길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의회, 제주형 교육자치의 미래 원탁회의 개최!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자치특별위원회는 2월 5일 목요일 오후 4시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제주형 교육자치를 지향하는 교육위원회로서 상임위원회 구체적인 실행력 제고 지원 제도 마련”을 주제로 원탁회의를 개최한다.이번 원탁회의는 교육의원 및 교육위원회 제도 일몰 이후 지속가능한 제주형 교육자치 모델 제도개선 기반 확보하기 위해 2025년 10월 31일에 1차 정책토론회,

포천시 어린이집연합회장 이·취임식 성료

[뉴스스텝] 포천시 어린이집연합회는 지난 1월 30일 어린이집연합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집행부의 출범을 공식화했다.이날 행사에는 포천시장을 비롯해 경기도의원과 포천시의원, 관내 어린이집 원장 등 보육 관계자들이 참석해 전임 회장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신임 회장의 취임을 함께 축하했다.일동어린이집 원장 최미영 회장은 연합회 운영의 안정화와 회원 간 소통 강화, 보육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협력체

함안복합문학관, 겨울방학 서당 프로그램 성황리 종료

[뉴스스텝] 함안군은 지난 1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함안복합문학관에서 운영한 ‘겨울방학 서당 프로그램-초등 선비들의 갓(GOD)생 도전’이 참가자들의 높은 만족도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경상남도 내 초등학생 1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론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증진을 돕는 체험형 교육과정으로 구성돼 큰 호응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