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시민실천문화운동 확산 노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2 12:35:49
  • -
  • +
  • 인쇄
▲ 탄소중립 이끄미 교육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탄소 중립사회 실현을 위해 일상 속 탄소중립 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상반기에는 개인차원에 머물렀던 탄소중립 생활실천을 지역사회로 확대하기 위한 '탄소중립 선도마을 조성'을 비롯하여 홍보인쇄물, 현수막 없는 '지구의 날 행사 개최', 기후 변화 취약계층 대상 '폭염쉼터 조성 및 차열 페인트 시공 사업'등 다양한 방법으로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하반기에는 대상별 맞춤형 탄소중립 생활 실천 참여 홍보 캠페인 전개등을 통해 “탄소중립 생활화”를 문화로 정착,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탄소 공감 기후행동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우선, 누구나 손쉽게 실천이 가능한 1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저탄소 제품 구매하기 등 9월부터 11월까지 월별 탄소중립 생활 실천 과제를 선정하여 서귀포 시민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일상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스스로 탄소중립 정책 추진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개인 중심의 탄소 중립 실천 참여에 비해 저조했던 전통시장, 소상공인 등 상업시설 및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탄소중립포인트 가입 독려를 중점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밖에 관내 청소년 대상 “탄소중립 생활 실천 약속”캠페인과 각종 축제 및 행사시 개인 용기에 음식 포장하기, 옷 수선 등 생활 속 “제로 웨이스트”실천 방법 홍보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탄소중립 사회로 나가기 위해서는 개인을 넘어 학교, 상가 등 모든 시민이 탄소중립 실천 주체라는 인식의 확산이 상당히 중요하다.”며, “이번 기후행동 프로젝트 계획이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 한화시스템-제주대-협약형 고교 손잡고 우주항공 인재 키운다...

[뉴스스텝]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단장 강철웅)은 지역 전략산업인 우주항공 분야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협약형 고등학교와 대학을 연계한 지역 전략산업 수요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지난 1월 28일 운영했다.이번 교육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산업 수요를 반영한 현장 중심 교육을 통해 우주항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 인재의 진로 설계 역량

여수시도시관리공단 직원 사칭 사기 주의

[뉴스스텝] 여수시도시관리공단(이사장 송병구)은 최근 공단 직원을 사칭해 금전적 이득을 취하려는 사기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며, 시민과 관내 업체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30일 밝혔다.공단에 따르면, 최근 신원 미상의 인물이 공단 직원을 사칭한 위조 명함을 제작해 여수와 순천 일대 업체들에 접근하며 금전을 편취하려 한 정황이 포착됐다.이러한 수법은 최근 타 공공기관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공공기관 사칭

광명교육지원청, 겨울방학 지역맞춤형 공유학교 성황리에 종료

[뉴스스텝]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학년말과 신학년도 사이의 전환기를 맞이하여 운영한‘해오름 공유학교 지역맞춤형 겨울방학 과정’이 학생들의 뜨거운 참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과정은 학년말 교육과정 전환기에 발생할 수 있는 학습 공백을 해소하고, 공교육의 범위를 학교 밖 지역사회로 확장하여 학생들에게 연속성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전환기를 성장의 기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