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홍성기 의원,“논벼 대체 전략작물 육성 조례”발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3 12:45:40
  • -
  • +
  • 인쇄
“쌀 수급 조절 대응 및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
▲ 강원도의회

[뉴스스텝] 쌀 수급 안정 및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한 논벼 대체 전략작물 육성 및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조례 제정이 추진돼 이목이 집중된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는 7월 3일 제330회 임시회 제2차 회의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전략작물 육성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 수정 가결했다.

홍성기 의원(국민의힘ㆍ홍천)이 대표 발의한 이번 조례안은 논에서 벼를 대체할 수 있는 전략작물 육성 및 지원을 통해 쌀 수급 조절에 대응하고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입안됐다.

조례안은 이를 위해 전략작물 육성계획 및 수행 사업을 비롯한 전략작물 소비 촉진 사항 등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

홍성기 의원은 이날 제안설명을 통해 “최근 전국적인 쌀 소비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정부 양곡창고에는 재고 쌀이 산더미처럼 쌓여 가고 있다”면서 “지난 5월 기준으로 전국 3천400개 이상의 정부 양곡창고의 쌀 재고물량은 168만톤에 달하며, 연간 보관비는 4천61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홍성기 의원은 특히, ”우리나라 1인당 쌀 연간 소비량은 2011년 71.2kg에서 지난해는 56.4kg까지 줄어든 반면 2023년도 쌀 생산량은 370만2천톤에 달하는 등 쌀 재고 물량은 갈수록 쌓여만 가는 구조”라면서 “지난해 강원자치도의 쌀생산량 역시 14만9천700여톤으로 필요량 8만6천330여톤보다 6만3천370여톤 많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례안은 오는 7월 10일일 제33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공포하게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해운대교육지원청, 하반기 지구별 생활교육협의회 운영

[뉴스스텝]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은 정원초, 수미초에 이어, 오는 15일 오후 3시 재송초등학교에서 생활교육 및 학교폭력 담당 교원 22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하반기 지구별 생활교육협의회'를 운영한다. 이번 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과 생활교육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지구별 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활동 강화 △학교폭력 사안처리 유의사항

수원시 권선구 세류2동, 찾아가는 디지털 배움터 운영

[뉴스스텝] 수원시 권선구 세류2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지난 13일부터 11월 3일까지, 매주 월요일 주민들의 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디지털 배움터를 운영한다.디지털 배움터는 △키오스크 사용법 △스마트폰 활용 △인터넷 뱅킹 등 꼭 필요한 디지털 기술을 배우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분 등 디지털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운영해

광주광역시교육청, 2025 광주 꿈찾길 진로박람회 개최

[뉴스스텝] 광주시교육청이 오는 18일 광주대학교 호심관, 체육관, 잔디마당 일원에서 ‘2025 광주 꿈찾길 진로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꿈을 찾는 길라잡이’를 주제로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 재능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탐색 및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진로흥미검사 1:1 맞춤형 진로상담 진로탐색 체험부스 진로특강 및 토크콘서트 공모전 시상 및 작품 전시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진로 콘서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