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AI·스마트 산업안전기술 우수사례’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1 12:40:06
  • -
  • +
  • 인쇄
산업안전보건의 달 기념 우수상 수상… 현장 중심 안전교육 성과 인정받아
▲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는 지난 9일 ‘AI·스마트 산업안전기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뉴스스텝]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는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5 산업안전보건의 달’ 기념식에서 고용노동부 주최, 안전보건공단 주관의 ‘AI·스마트 산업안전기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AI 및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산업안전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현장에 확산함으로써 안전문화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의 산업체, 교육기관, 연구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전문가 심사를 통해 10건의 우수사례가 최종 선정됐다.

권영국 로봇캠퍼스 로봇자동화과 교수는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 제조 환경에서의 위험 예지형 안전관리 기술’을 사례로 발표했다. 해당 기술은 AI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조 공정 내 잠재적 위험요소를 사전에 식별하고, 이상 징후를 조기에 감지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현장 중심의 실질적 적용 가능성과 산업재해 예방 효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수상은 로봇캠퍼스가 구축해온 안전 중심 교육환경의 성과가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다. 로봇캠퍼스는 협동로봇 기반 안전제어 실습, 위험성 평가 절차를 반영한 실습환경 설계,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교육 등 다양한 접근을 통해 현장 대응형 산업안전 교육 모델을 발전시켜 왔다.

로봇자동화과는 스마트 제조와 산업안전이 융합된 실습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며, 교수진은 산업 현장과 연계한 기술 개발 및 콘텐츠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교육 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융합형 기술 인재 양성의 기반이 되고 있다.

최무영 학장은 “산업현장의 안전은 기술교육기관이 가장 먼저 책임져야 할 가치”라며, “로봇캠퍼스는 앞으로도 실무형 안전기술 교육을 강화해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로봇캠퍼스는 로봇자동화설비계열과 로봇시스템융합계열 중심으로 로봇기계, 로봇자동화, 로봇전자, 로봇IT 등 4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산학협력 및 글로벌 기술 교류를 통해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한창수 도의원 “가마우지 피해방지 사업, 단년도 반복 아닌 종합대책 필요”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한창수 의원(횡성1)은 지난 11월 6일 실시된 제342회 정례회 해양수산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가마우지 피해 방지 사업이 매년 단년도 사업으로 반복되고 있다며 실효성 있는 중장기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창수 의원은 “도는 뱀장어 방류, 각망·통발 등 어구 보급 등 다양한 피해저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피해 감소율이나 어획량 변화 등 정량적 성과 평가가 이뤄지지 않고

경남도, 제19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개막 '세계의 요트인들, 통영에 반하다'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7일 통영해양스포츠센터에서 '제19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개막식에는 김명주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천영기 통영시장, 채희상 대한요트협회장, 정원주 경남요트협회장 등 10개국 400여 명의 선수단이 참석했다.이번 대회는 11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통영시 도남관광지와 한산해역에서 진행된다. 학익진코스(56km), 이순신코스

금산군, 제4회 한궁협회장기 한궁대회 개최

[뉴스스텝] 금산군은 지난 6일 금산읍게이트볼장에서 (사)대한노인회 금산군지회 주관으로 제4회 한궁협회장기 한궁대회를 개최했다.개회식은 오전 10시 금산읍게이트볼구장에서 열렸으며 박범인 금산군수, 김복만 충남도의원을 비롯해 대한노인회 금산군지회 11개 읍면분회장과 선수 등 총 250여 명이 참석했다.한궁은 전통놀이인 투호와 국궁을 결합한 대한민국 생활스포츠로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어깨 결림과 오십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