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석사과정 2명, 대한전기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2 12:50:44
  • -
  • +
  • 인쇄
‘2025년 대한전기학회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 춘계학술대회’
▲ 경상국립대학교 IT공과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차재훈 씨, 강필순 교수, 속 파닛(Sok Phanit) 씨(왼쪽부터)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IT공과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속 파닛(Sok Phanit), 차재훈 씨는 5월 1~3일 강원도 고성 델피노리조트에서 개최된 ‘2025년 대한전기학회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대한전기학회는 1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학술단체로 대한민국 전기산업 발전, 정책 방향 제시, 그린뉴딜 및 탄소중립 지원 활성화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속 파닛 씨는 ‘소용량 DC 반도체 차단기의 전력 손실 및 서지 전압 저감을 위한 MOV-MOV-C 방식의 보완(Enhancing the MOV-MOV-C Approach to Reduce Power Loss and Surge Voltage in Low-Scale DC Solide-State Circuit Breakers)’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차재훈 씨는 ‘서지 전압 저감과 고장전류 에너지의 빠른 소거가 가능한 DC SSCB용 2-Stage 스너버 회로’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의 DC전기전자산업육성센터(센터장 송성근 박사)와 수행 중인 ‘반도체 차단기 보호를 위한 전압 클램핑 회로 설계 및 성능 평가’ 용역 과제의 결과물로 학연 공동연구의 우수성을 증명한 사례라고 평가할 수 있다.

두 학생은 IT공과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부 PR(Power electronics and Reliability) 연구실(지도교수 강필순) 소속으로 전기차, 도심항공교통(UAM), 전기선박의 고신뢰성 확보를 위한 핵심 전력변환 시스템의 설계와 제어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강필순 교수는 “DC 시스템의 보급 확대로 향후 DC 차단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개발 기술을 산업계에 기술이전하여 다양한 DC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