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글로벌 교육수도로 도약하기 위한 2026 교육정책 발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3 13: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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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교육, 세계적 교육으로 거듭난다.
▲ 2026 교육정책 발표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2월 23일 오전 10시, 시교육청 여민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적 교육으로 거듭나기 위한 ‘2026 대구교육 방향’을 발표했다.

2026년 대구교육은 학생들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배우고 함께 성장하며 미래를 만들어 가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인공지능(AI)이 대체할 수 없는 ‘인간다움’ 즉, 창의성, 비판적 사고, 협업과 같은 인간 고유의 역할을 강화하고 지역을 넘어 인류의 보편가치를 실천하는 세계시민을 기르며 지역과 세계가 연결된 배움의 학습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한 ‘나를 넘어 우리로, 교실을 넘어 세계로’는 그동안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로서 수업과 평가 혁신으로 이끌어 온 ‘공교육 혁신’을 바탕으로, ‘인간다움’을 교육의 중심에 다시 세워 ①세계적 배움 ②세계적 가르침 ③세계적 교육문화 실현을 통해 '글로벌 교육수도'로 한 단계 더 도약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① 첫째, 세계적 배움을 대구에서 실현한다.

세계적 배움은 깊은 배움을 통해 주도성을 갖춘 평생학습자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모든 아이들의 학습 나침반이 될 대구학습법을 기반으로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협업 등 학생들의 진정한 역량을 가르치고 평가한다.

다양성과 포용성, 인간 존엄성을 바탕으로 내면의 힘을 키우고, ‘나를 넘어 우리로’ 인공지능(AI)과 협력하는 주도적 학습자로 키운다.

이를 위해 배움의 깊이와 넓이를 더하는 '대구학습법'을 개발하여 질문하고 탐구하는 기초학습기능을 다지고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의 논・서술 및 토론과 프로젝트 기반의 절대평가 경험 확산 ▲IB 프로그램의 중학교 CP(Community Project)와 고등학교 CAS(Creativity, Activity, Service)를 접목한 중・고 진로 기반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 운영 ▲대구미래학교 중심 지역학교 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세계적 수업과 평가로 깊이 있는 배움을 확산시킨다.

독서・인문 교육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생각하는 힘의 기초를 마련하고, 설계-실행-채점-평정의 평가 단계별 내실화로 깊이 있는 탐구 수업을 내재화한다.

또한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마음학기제운영 ▲학생 성장 단계별 미니 마음학기제 선도학교 운영 ▲학생맞춤통합지원 전면 시행으로 건강한 내면의 힘과 함께 서로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기른다.

▲유・초 이음교육 전면 시행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온동네 초등돌봄 도입 ▲형태와 유형을 달리하는 맞춤형 특수학급 운영으로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참여 중심 저작권 이해 증진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제공으로 AI를 책임감 있고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학습 생태계도 조성한다.

② 둘째, 세계적 가르침을 대구에서 실천한다.

AI 시대에 ‘휴먼 터치’로 인간 고유의 가치를 길러주는 세계적 가르침을 실천한다.

세계적 가르침은 가르침이 즐거운 건강한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역량 중심의 성장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교사 전문성을 갖추며, 교사 간 서로 연결되고 배워 나가며 주도성을 발휘하는 것이다.

대구교육은 AI 시대의 교사의 역할을 ‘러닝 디자이너’이자 ‘학습 촉진자’로 재개념화하고, 더 따뜻하고 더 전문적으로 상담・코칭 중심의 휴먼 터치를 강화해 세계적 가르침을 실천한다.

이를 위해 ▲수업 성장을 위한 레벨링-UP 연수 ▲멘토 교사와 협력하여 수업을 함께 설계・실행하며 성장하는 교실 동행 멘토링을 통한 역량중심의 성장을 지원하여 세계적 수준의 교사 전문성을 갖추도록 한다.

▲학교급별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화 ▲교원전문학습공동체 확대 ▲메이커・STEAM・환경・직업 등 융합교육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여 서로 연결되고 배우는 ‘협력적 주도성’을 강화한다.

또한 ▲교육지원청 교육권보호센터 4개소 구축 ▲교육활동 침해 예방을 위한 3단계 민원 시스템 강화로 가르침이 즐겁고 존중받는 교육활동 보호로 교육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는 건강한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③ 셋째, 세계적 교육문화로 세계와 연결한다.

세계적 교육문화는 학교가 가정, 지역사회, 나아가 세계와 연결되며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으로,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게 꿈꾸고 함께 발전하며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된다.

대구교육은 배움과 성장의 교육공동체를 기반으로 세계와 협력하는 법을 배워, 책임있는 미래를 만들어 세계적 수준의 교육 문화를 조성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천중심의 생태전환교육 및 생태나침반 학교를 운영하여 생태감수성과 기후 위기 대응역량을 키운다. ▲한국어 예비과정 확대 ▲다양한 문화・언어 배경을 가진 유아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더 나은 세상을 향한 기반을 마련하며 ▲세계시민・글로벌 다양성 교육 및 국제교류 교육활동 확대로 봉사와 나눔의 배움을 세계로 확장한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학교 및 학급 운영 ▲미래 배움을 담은 학교 공간 조성▲수업과 평가 중심의 학교평가 개선 ▲대구교육학부모센터 확장・이전및 기능 확대 ▲믿어요 함께해요 우리 학교 캠페인을 지속하여 교육주체 간 책임과 존중, 소통을 통해 학생이 배움에 전념하는 학교, 학부모가 신뢰하고 만족하는 학교를 만든다.

▲대구교육망 고도화 추진으로 기술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학습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맞춤형 미래형 통합학교 운영 ▲적정규모 학교 모델 개발 ▲전국 최초로 실시한 ▲지속가능한 가족공동체 형성 교육을 실천하여, 학생의 성장을 최우선으로 하는‘지속가능한 배움터’조성에도 힘쓴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 시민들이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분야가 ‘교육’일 정도로, 대구는 대한민국 교육수도로서 우리나라 교육을 선도해 왔다.”며, “ 2026년은 세계적 배움, 세계적 가르침, 세계적 교육문화라는 세 축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여 글로벌 교육수도로 도약하는 원년이다. AI 시대, AI가 대체할 수 없는 공감,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협업 등 ‘인간다움’을 교육의 중심에 다시 세워 ‘나를 넘어 우리로, 교실을 넘어 세계로’나아가는 더 나은 세상과 미래를 만들어 갈 세계시민을 키우겠다.” 고 신년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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