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의회, 제332회 임시회‘5분 자유발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6 13:05:24
  • -
  • +
  • 인쇄
임정열 의원, '덕산 충북혁신도시와 원도심 간 상생발전을 위한 제언'
▲ 임정열 의원

[뉴스스텝] 진천군의회는 16일에 열린 제33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임정열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충북혁신도시와 덕산읍 원도심 간 불균형 해소와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고, 장동현 의원(국민의힘, 나선거구)은 ‘치료 중심’에서 ‘예방 중심’으로의 건강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먼저, 임정열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충북혁신도시 조성으로 우리 진천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지만, 원도심은 상권 위축과 인구 정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혁신도시와 원도심이 각자의 고유한 가치를 바탕으로 조화를 이루며 함께 성장해야 진정한 의미의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임 의원은 ▲원도심의 로컬 생활문화 거점화 ▲혁신도시와 원도심 간 교통 동선 재설계 ▲주민 주도의 지속가능한 ‘상생협의체’ 구축 등 세 가지 상생발전 방안을 제안했다.

끝으로 임 의원은 “혁신도시, 원도심 두 지역이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할 때 진천군의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다”고 전하며, “오늘 제안한 방안들이 집행부와 의회가 함께 힘을 모아 구체적인 실행 계획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장동현 의원(국민의힘, 나선거구)은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이에 따른 만성질환 증가로 개인의 의료비 부담과 건강보험 재정 악화가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제는 치료 중심이 아닌 예방 중심의 제도적 지원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장 의원은 운동이나 건강생활 실천 정도에 따라 지역화폐 형태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진천형 건강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제안하며,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해 참여율을 높인다면, 군민 건강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걷기뿐 아니라 금연·절주, 건강검진 등 다양한 활동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프로그램과 세심한 홍보 방안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장 의원은 “예방 중심 건강정책은 의료비를 절감하고 더 건강하고 행복한 진천을 만드는 가장 확실한 투자”라면서, “‘대한민국 건강 수도’를 꿈꾸는 진천군이 선도적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공주시, ‘제8회 풀꽃문학제’ 성료

[뉴스스텝] 공주시는 지난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공주 하숙마을 일원에서 ‘제8회 풀꽃문학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나태주풀꽃문학관운영위원회가 주최·주관하고 공주시와 충청남도가 후원하는 이번 문학제는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2014년부터 시작된 ‘풀꽃문학상’을 기반으로 한다.풀꽃문학상은 매년 전국의 우수 시인 2명을 선정해 시상해왔으며, 2018년부터는 시상식과

세종교육청 2025 교육감배 세종학생체육대회’학생들의 열정, 운동장에서 피어나다!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0월 25일에 육상 종목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23일까지 세종시 일원에서 ‘2025 교육감배 세종학생체육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의 건강한 체육활동과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행사로, 육상·검도·에어로빅·빙상(피겨) 등 총 14개 종목이 세종시민운동장, 세종시민체육관, 두루초등학교 체육관, 반다비빙상장 등에서 분산 개최된다.참가 학생은 총

인삼향 가득한 ‘풍기애(愛) 살아요’

[뉴스스텝] 영주시 풍기읍은 ‘2025 경북영주풍기인삼축제 · 영주장날 농특산물대축제’ 기간 동안 전입 지원 사업 및 출생축하금 제도 홍보를 위한 ‘풍기愛 살아요’ 부스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이번 부스 운영은 풍기읍 인구 늘리기 정책의 일환으로, 실거주자 전입을 독려하고 다양한 정착 지원 정책과 저출생 극복을 위한 출생축하금 제도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인삼향 가득한 풍기애(愛) 살아요’ 부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