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달성교육지원청, 교사 대상 지역 문화유산 탐방 연수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6 13:30:27
  • -
  • +
  • 인쇄
조선시대 선비정신 깃든 달성 문화유산으로 지역 기반 교육 역량 강화
▲ 대구달성교육지원청, 교사 대상 지역 문화유산 탐방 연수 실시

[뉴스스텝] 대구달성교육지원청은 6월 25일 달성군 다사·하빈 일대에서 관내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달성 Insight: 교원의 시선으로 다시 보는 우리 지역’ 지역 이해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달성교육재단과 공동 주관한 이번 연수는 달성 지역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도와 지역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지역의 향토·문화·생태·유적 자원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재발견하여 교원들의 지역 기반 수업 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올해 연수는 작년 달성 생태환경 중심 프로그램과 차별화하여, 조선시대 선비정신이 깃든 문화유산을 직접 탐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가 교사들은 문화유산의 가치를 체험하며 이를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구체적 방안을 모색했다.

연수는 디아크 문화관에서 시작하여 조선시대 대표 선비들의 정신이 담긴 ▲육신사, ▲하목정, ▲영벽정 등을 순회하며 진행됐다.

각 탐방지에서는 이대희 전 교장의 전문 해설을 통해 문화유산에 담긴 역사적 맥락과 교육적 시사점을 깊이 있게 다뤘다.

아울러, 참가 교사들은 현장에서 문화유산을 수업에 활용하는 실질적 방안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으며, 지역 자료를 교육과정에 접목하는 구체적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연수에 참가한 한 교사는 “달성에 처음 발령받았을 때는 지역이 낯설게 느껴졌지만, 오늘 연수를 통해 선비정신과 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하고 나니 이곳이 매우 특별하게 다가왔다”며, “앞으로 수업에서 지역 이야기를 자신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현우 교육장은 “이번 연수는 단순한 지역 탐방을 넘어서 교사들이 우리 지역을 깊이 이해하고, 수업 속에서 지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며, “지역에 대한 애정과 교육적 통찰이 결합될 때 진정한 교육력 강화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달성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교원의 지역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육 역량 강화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과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생태계 구축을 통해 지역 기반 교육의 내실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따뜻한 반찬으로 이웃의 마음을 가득 채우는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

[뉴스스텝]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정성껏 만든 반찬을 손수 포장하며 따뜻한 마음을 담았다.지난 8일 실시한 반찬 나눔 행사에 부녀회원 14명이 참여해 직접 조리한 깍두기 김치, 두부조림, 가지무침 등 다양한 반찬을 마련하여 독거 어르신과 저소득 가정 50여 가구에 전달했다.새마을부녀회는 매달 정기적으로 반찬 나눔 봉사활동을 이어가며 정성껏 만든 따뜻한 반찬으로 이웃에게 마음을 전하며 지역사

울진군 철도 타고 책 향기 가득한 울진으로 9월,‘책과 함께하는 가을’펼쳐진다

[뉴스스텝] 경북 울진군은‘독서의 달’인 9월을 맞아 울진군민과 관광객 모두가 책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관내 도서관 10곳에서 풍성한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북울진도서관 경상북도교육청 울진도서관 울진남부도서관 등 3개 공공도서관과 함께 흥부 울진 근남 매화 기성 평해 온정 작은도서관 등 총 7개의 작은도서관에서 각 일정에 맞게 진행된다. 울진군은 이번 독서문화 행사는 아이부터 어르

경남투자경제진흥원, 도내 청년과 함께 기업 탐방

[뉴스스텝] 경남투자경제진흥원은 12일 ‘제3차 도내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거주 청년 30명이 경남의 대표 첨단 제조 기업, 두산에너빌리티(주)와 훌루테크(주)를 탐방했다고 밝혔다.먼저 훌루테크(주)를 방문해 기업 소개와 함께 주요 생산 현장을 둘러본 후 인사담당자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청년들은 실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유압 기계 제조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며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