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0대 이상 맞춤형 재무설계 지원…‘서울 리테크’ 4월 출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8 13:35:08
  • -
  • +
  • 인쇄
서울런 4050에서 3월 19일부터 신청 가능, 총 106개 경제교육 과정 제공
▲ 2025년 서울 리테크 홍보물

[뉴스스텝] 서울시는 중장년과 시니어를 대상으로 재무설계 및 경제교육을 지원하는 '서울 리(Re)테크'를 4월 1일부터 운영하며 3월 19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평균 기대수명은 증가하고 퇴직 연령은 빨라지고 있으나 은퇴 후 경제적 준비와 자산의 포트폴리오 설정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실정으로 현재 재무상황을 파악하고 경제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서울 리(Re)테크 추진을 결정했다.

정부가 2023년 발표한 경제이해력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에 따르면 40대부터 이해력 점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50대부터는 전체 연령대 평균 점수에 미치치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중장년층이 실질적인 금융지식을 갖추고 안정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경제 역량 향상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서울시의 39세 이하 청년층에 재무상담과 교육을 제공하던 ‘서울 영테크’ 프로그램을 40세 이상까지 확대하여 전 연령이 재무설계 상담과 경제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서울 리테크는 40대 이상의 다양성(연령, 학력, 소득 등)을 고려한 수준별·맞춤형 교육과정 진행을 위해 전문적인 교육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서울특별시 평생학습진흥원에서 운영한다. 서울특별시 평생학습진흥원의 시민대학 3개 캠퍼스에서 상담과 온·오프라인 경제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크게 ▲1:1 맞춤형 재무 상담과 ▲수준별 정규과정 및 특강(총 106개)으로 구성된다.

1:1 맞춤형 재무 상담은 전문 재무 상담사와 비대면 1회, 대면 1회 진행되며, 개인의 재정 상태를 분석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한다. 또한 관심 분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부족한 재무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공인자격증이 있는 유경력 재무설계사를 직접 선발 운영하며 상담 신청 시 사전조사를 통해 재무설계사를 매칭하고 비대면 30분, 대면 60분 내외의 재무상담 후 개인별 상담결과 보고서를 제공하게 된다. 수입지출관리, 신용 및 부채관리, 은퇴 및 연금설계, 부동산설계, 투자설계, 위험관리 및 보험 설계 등 재무재표를 작성하고 필요 분야와 관심 분야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수준별 정규과정은 노후 준비, 신용·부채 관리, 부동산·투자, 디지털 금융 실습 등 실생활에 밀접한 주제로 구성됐으며, 단계별(입문·중급·심화)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경제교육 특강은 사회적 이슈와 트렌드를 반영한 시의성 있는 주제로 현재와 미래의 경제상황 인식과 대응에 도움이 되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정규과정은 36개 과정(입문·중급·심화 각 12개)을 각 4회차로 진행하며 노후생활 설계 및 자산관리 기본개념부터 실제 투자와 자산관리 노하우, 자산 포트폴리오 작성, 디지털 금융실습까지 이론뿐 아니라 실습을 포함하여 중장년 및 시니어 세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강은 70개 과정으로 부동산, 주식투자, 세금, 경제트랜드 이슈 등 중장년 및 시니어의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에도 온라인 경제교육 콘텐츠가 많이 게재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중장년 및 시니어와의 현장에서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50+일자리 박람회 및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특정한 재정적 문제나 궁금증에 대해 집중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원포인트 재무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원포인트 상담은 중장년과 시니어가 많이 참여하는 행사 현장에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별도 신청 없이 관심분야의 재무상담을 20분 내외로 받을 수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만 40세 이상이면 누구나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에서 서울 리테크를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내 서울시민대학의 서울리테크를 통해 3월 19일부터 온라인으로 재무상담 신청과 경제교육 신청이 모두 가능하다.

정진우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서울 리테크가 중장년과 시니어의 경제적 불안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재정운영과 풍요로운 노후를 위한 든든한 기반이 되길 바란다”며, “초기 단계인 만큼 참여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해 상담 및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지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