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의 돌봄 모델 전국 지자체와 공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4 13:40:21
  • -
  • +
  • 인쇄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국정철학 공유 워크숍에 최문순 군수 초청
▲ 화천군의 돌봄 정책이 전국 지자체들에게 공유되고 있다. 최문순 군수가 지난 9월 부산에서 열린 국정철학 공유 워크숍에서 영남권 고위 공무원들에게 화천군의 정책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뉴스스텝] 화천군의 아이 돌봄 모델이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에게 소개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 인재개발원은 오는 7일 충청북도 청주시 고인쇄박물관에서 열리는 ‘충청권 찾아가는 국정철학 공유 워크숍’에 최문순 화천군수 초청특강을 연다.

국정철학 공유 워크숍은 해당 권역의 시군구 과장, 읍면동장 등 간부급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위직 공무원 교육 과정이다.

인재개발원은 지난 9월 부산에서 열린 영남권 국정철학 공유 워크숍에서도 최문순 군수를 초청해 ‘화천형 온종일 돌봄’사례발표를 기획한 바 있다.

최문순 군수는 이날 특강을 통해 화천군이 올해 준공한 화천커뮤니티센터, 그리고 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전국 최고 수준의 초등 온종일 돌봄 시스템을 소개한다.

나아가 화천군이 민선 6기부터 이어오고 있는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 만들기’ 정책을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과 2주간 무상 산후조리 서비스 제공, 미취학 아동과 초등, 중등 학생을 위한 양질의 원어민 외국어 아카데미 운영, 초등학생 이동을 위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 스마트 안심 셔틀 등이 다뤄질 전망이다.

특히 최군수는 전국 최초 지역 모든 대학생 등록금 실 납입액 전액, 거주 공간 지원금 매월 최대 50만원 지급, 세계 100대 대학 유학비 지원 등 파격적인 교육지원정책, 신혼부부와 청년세대를 위한 파격적인 주거지원 정책에 대해서도 경험을 공유할 계획이다.

지난 9월 부산에서 열린 영남권 워크숍에서는 키즈카페와 체육관, 돌봄교실이 한곳에 모여 있는 돌봄 시설인 화천커뮤니티센터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았다.

워크숍 참가자들은 이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돌봄교실뿐 아니라, 스포츠와 체험, 문화, 예술교육 등에도 주목했다.

지난 2월 개관한 화천커뮤니티센터에는 지금까지 수백여 곳의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 외신들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우리 군의 모델이 돌봄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다른 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 ‘올해의 합창단’ 선정

[뉴스스텝]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사)한국합창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에서 '올해의 합창단'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합창단은 12일부터 14일까지 수원대학교 벨칸토아트센터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공식 초청돼 표창을 받고 기념 공연을 선보인다.이번 수상은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지난해 제70회 정기연주회에서 선보인 창작합창음악극 ‘Season of 순천’이 높은 예술

장수군,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장수군은 봄철 산불 예방과 불법소각 근절을 위해 ‘2026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마을 공동체의 자발적인 참여와 책임 있는 실천을 바탕으로 소각으로 인한 산불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 접수 기간은 오는 23일까지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읍·면 산업팀을 통해 신청하면 된

고흥군, 청년 부부 웨딩비 신청하세요!

[뉴스스텝] 고흥군은 청년층의 결혼 초기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결혼을 장려하기 위해 예식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신청 대상은 49세 이하 청년 부부로, 생애 1회만 지원된다. 부부 중 1명 이상이 고흥군 관내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해야 한다.지원 금액은 고흥군 관내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한 경우 100만 원, 관외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한 경우 50만 원이다.신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