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환 부산시의원 “부산지역 O형 혈액 보유량 1.9일분밖에 안돼, 헌혈 동참 호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9 13:45:25
  • -
  • +
  • 인쇄
부산지역 혈액 보유량 3일분밖에 안돼, 혈액 적정보유량인 5일분에 비해 크게 부족한 양
▲ 이종환 부산시의원 “부산지역 O형 혈액 보유량 1.9일분밖에 안돼, 헌혈 동참 호소”

[뉴스스텝] 부산지역 O형 혈액 보유량이 1.9일분밖에 안 되는 등 겨울철 혈액부족 상황이 심각한 가운데, 부산광역시의회 이종환 의원(강서구, 국민의힘)이 부산시민들께 가까운 헌혈의 집을 방문해 헌혈에 동참해주시기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종환 의원은 “본 의원이 부산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부산지역 혈액 보유량(’25.12.8. 10시 기준)은 3일분이다. 이는 혈액 적정보유량인 5일분에 비해 크게 부족한 양이다.”라며, “특히, O형과 A형은 각각 1.9일분, 2.5일분으로, 응급상황 대비 최소보유량인 3일분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이는, 전국 혈액 보유량과 비교해보더라도 0.6일분이나 적은 양이며 각 혈액형별로 비교해보더라도 B형은 전국 대비 1.4일분이나 적으며, O형은 0.6일분, AB형은 0.6일분, A형은 0.2일분이 적은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뿐만이 아니다. 본 의원이, ‘부산지역 의료기관 혈액수급현황’을 부산시로부터 제출받은 결과, 12월 5일에는 43%밖에 되질 않았으며, 12월 7일에는 52.3%밖에 되질 않았다.”라며, “혈액이 의료기관의 수요량만큼을 공급되지 못하면, 환자 가족들이 직접 헌혈자를 구해야 하는 등의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종환 의원은 “겨울철은 추운 날씨로 인해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헌혈자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방학으로 단체헌혈이 크게 감소함에 따라 혈액이 부족한 시기이다.”라며, “헌혈은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고귀한 행위이다.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를 살리는 유일한 수단임을 감안하시어, 가까운 헌혈의 집을 방문해 헌혈에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산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 2026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위원장 김은복, 부위원장 신미진,위원 윤원준·안정근·홍순철)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예산안 심사를 실시하며 각 부서의 주요 사업 타당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개선 필요 사항을 심도 있게 제시했다.김은복 위원장은 건설정책과 예산안 심사에서 마을정자 설치 사업과 관련해“정자가 없는 마을을 우선 고려해야 하며, 기존 설치 마을에 추가 설치하는

아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이춘호, 부위원장 김은아, 위원 맹의석·천철호·김미성)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며 소관 부서의 주요 사업 전반을 세밀하게 점검했다.이춘호 위원장은 아산문화재단 예산안 심사에서 “공연 관련 예산이 해마다 크게 변동하고 있다”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산 편성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또한 사회복지과 예산안 심사에서는

아산시의회 기획행정농업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기획행정농업위원회(위원장 전남수, 부위원장 명노봉, 위원 이기애·박효진·김미영·김희영)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본예산 심사를 진행하며 부서별 예산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예산 편성의 실효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전남수 위원장은 지역경제과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지역대학 산학협력 예산과 관련해, 사업 추진을 책임지는 산학협력단장이 심사 자리에 참석하지 않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