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손끝으로 만나는 청계천, 스마트 청계천박물관으로 오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03 13:50:09
  • -
  • +
  • 인쇄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구축사업’ 선정 추진
▲ '미디어 아카이브 월' 현장 모습

[뉴스스텝] 서울역사박물관의 분관인 청계천박물관(성동구 마장동 소재)은 박물관과 관람객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아카이브 월(Media Archive Wall)을 설치, 시민들과 함께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청계천박물관은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구축사업’에 선정(2022. 4.)되어 미디어 아카이브 월 구축을 추진, 지난 6월 완공한 바 있다.

청계천박물관 미디어 아카이브 월은 상설전시실 마지막 부분인 4존(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형 터치 디스플레이에 탑재한 약 1,000여 점의 청계천 관련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상설전시 관람을 마무리하며 체험을 통해 청계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설치했다.

청계천박물관 미디어 아카이브 월은 청계천의 물길을 중심으로 각 장소와 연관된 다양한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장소+정보’ 결합 콘텐츠로 제작했다.

6대의 대형 터치 디스플레이(최대 6명 동시 사용 가능)에 펼쳐진 청계천 물길 일러스트를 중심으로, 주변 지역에 배치된 움직이는 랜드마크를 터치 하면 관련 자료의 이미지와 상세 설명 등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청계천박물관이 개관 이후 16년 동안 축적해 온 청계천 관련 자료(사진, 유물, 도면, 항공사진 등)와 전시, 조사·연구 결과물 등 박물관 활동자료, 생태자료 등 약 1,000여 점이 탑재되어 있다.

청계천박물관 미디어 아카이브 월은 검색 기능뿐만 아니라 미디어 월을 사용하지 않을 때, 관람객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도록 두 개의 대기영상을 제작하여 선보인다.

첫 번째 영상은 물방울이 모여 물길을 이루고 청계천과 지천이 만나는 하천의 흐름을 상징하고 있으며, 실제 청계천의 물소리까지 담고 있다.

두 번째 영상은 청계천을 기록한 사진가 김한용, 한영수, 홍순태, 구와바라 시세이의 사진으로 구성하여 생생한 삶의 터전으로서의 청계천을 보여준다.

두 개의 영상은 청계천이라는 장소와 아카이브에 기반한 콘텐츠로 제작 되어 미디어 아카이브 월의 의미를 더해주고 있다.

김용석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청계천박물관은 청계천이 갖고있는 두터운 역사적 층위와 그 안에서 살아갔던 시민들의 삶과 흔적을 보여주는 박물관으로, 첨단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월을 통해 그동안 수집해 온 방대한 자료를 공유하고, 디지털 체험을 통해 관람객과 상호 소통하는전시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계천박물관 미디어 아카이브 월에 대한 기타 자세한 정보는 청계천 박물관 누리집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성수 의원, 대만 대표와 교육청 MOU 제안... 경기도 청소년 국제 교류 물꼬 튼다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이 대만과의 교육·문화·체육 분야 국제교류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김 의원은 지난 17일, 서울 주한타이베이대표부에서 구고위 대표를 만나 경기도교육청과 대만 교육 당국 간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제안하며, 학생 교류의 제도화 및 문화·체육 교류 확대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차담회 형식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김성수 의

이재명 대통령, 성남 현대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판교에서 진행된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과의 만남 후 성남시 태평동에 있는 현대시장을 약 30분가량 깜짝 방문했다.현대시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상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현대화가 된 곳이다.상인들은 웃음과 박수, 환호로 대통령이 되어 돌아온 옛 성남시장을 반갑게 맞아주었다.시장 초입에서 43년째 전집을 운영하고 있는 반재분 씨는 “성남시장 시절 자주 봤지만

청년 스타트업 만난 이 대통령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7일 스타트업 청년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며 1조 원 규모의 재도전 펀드 조성 등 대한민국이 혁신 국가, 창업 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 판교 스타트업 스퀘어에서 '우리는 청년, 현재에 도전한다'는 주제로 청년 스타트업들과 함께 토크 콘서트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