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7월의 독립운동가, 서정 태생 ‘장평완 선생’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2 14:06:09
  • -
  • +
  • 인쇄
항일운동 활동…독립운동 역사적 가치 재조명
▲ 여수시가 7월의 독립운동가로 여수 서정 태생 ‘장평완(張平完)선생’을 선정했다.

[뉴스스텝] 여수시가 7월의 독립운동가로 여수 서정 태생 ‘장평완(張平完)선생’을 선정했다.

‘장평완(張平完)선생’은 1929년 3월 여수 독서회를 조직한 뒤 그 해 8월 여수사회과학연구회를 결성하고, 1931년 2월 여수청년전위동맹 결성 후 근로조건 개선과 항일의식 고취에 힘썼다.

1932년 7월 여수적색노동조합준비회를 조직해 철공노동부 책임자로 활동했으며, 1933년 2월 여수청년회관에 좌익도서부를 설치했다가 구속됐다.

1934년 1월 다시 일경에 체포돼 1936년 6월 29일 광주지방법원에서 징역 2년 선고 받을 때까지 옥고를 치렀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2007년 건국포장을 추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조국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운동가들 덕분에 지금의 대한민국, 지금의 여수가 있다”며 “우리 지역 독립운동가를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독립운동가 홍보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여수 출신 독립운동가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독립정신 확산을 위해 2022년 8월부터 독립운동가유족회와 공동으로 지역출신 독립운동가를 발굴 선정해 홍보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모두 83명을 추서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성수 의원, 대만 대표와 교육청 MOU 제안... 경기도 청소년 국제 교류 물꼬 튼다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이 대만과의 교육·문화·체육 분야 국제교류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김 의원은 지난 17일, 서울 주한타이베이대표부에서 구고위 대표를 만나 경기도교육청과 대만 교육 당국 간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제안하며, 학생 교류의 제도화 및 문화·체육 교류 확대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차담회 형식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김성수 의

이재명 대통령, 성남 현대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판교에서 진행된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과의 만남 후 성남시 태평동에 있는 현대시장을 약 30분가량 깜짝 방문했다.현대시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상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현대화가 된 곳이다.상인들은 웃음과 박수, 환호로 대통령이 되어 돌아온 옛 성남시장을 반갑게 맞아주었다.시장 초입에서 43년째 전집을 운영하고 있는 반재분 씨는 “성남시장 시절 자주 봤지만

청년 스타트업 만난 이 대통령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7일 스타트업 청년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며 1조 원 규모의 재도전 펀드 조성 등 대한민국이 혁신 국가, 창업 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 판교 스타트업 스퀘어에서 '우리는 청년, 현재에 도전한다'는 주제로 청년 스타트업들과 함께 토크 콘서트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