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 곳곳을 누빈 3년 6개월… 대전 대덕구, 구청장 ‘현장행정’ 통해 실질 변화 견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3 1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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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회·471곳 현장 점검… 주민 불편 267건 직접 청취
▲ 최충규 대덕구청장(사진 오른쪽)이 2024년 5월 22일 신탄중앙중학교 통할로 확장 및 건의 민원 관련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가 민선 8기 출범 이후 3년 6개월 동안 추진해 온 ‘현장행정’이 지역 곳곳의 생활불편 해결과 재난안전 강화, 복지환경 개선, 주요 사업 추진력 제고 등 구정 전 분야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최충규 구청장은 취임 직후 “행정의 해답은 항상 현장에 있다”, “대덕의 구석구석을 땀으로 적시겠다”는 철학을 밝히고, 매주 수요일 현장을 직접 찾는 현장행정을 정례화했다. 그 결과 지금까지 총 97회, 471곳을 방문하며 주민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필요한 대책을 즉시 마련해 왔다.

■ 주민 건의 267건 접수… 즉시 해결부터 중장기 과제까지 ‘체계적 처리’
지난 3년 6개월 동안 최 구청장은 주요 사업지, 민원현장, 복지시설, 재난안전 취약지역 등 지역 곳곳을 누볐다.

현장행정을 통해 접수된 주민 건의사항은 총 267건으로 이 가운데 즉시 해결 가능한 생활 민원은 현장에서 바로 지시해 신속히 처리하고, 공사나 예산이 필요한 사안은 중장기 과제로 분류해 순차적으로 대응했다.

현재 대부분의 건이 해결되거나 처리 중이며, 장기 검토가 필요한 일부만 남아 있는 상태다.

연도별 현장행정 실적은 △22022년 20회·119곳·76건 △2023년 35회·176곳·142건 △2024년 20회·88곳·25건 △2025년 22회·88곳·24건으로 꾸준히 이어졌다.

■ 생활불편 신속 해결… 일상 속 ‘작은 불편’을 가장 빠르게 잡아내는 행정
대덕구의 현장행정이 가장 빛을 발하는 분야는 단연 주민 생활불편 해소다. 주민들의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사소하지만 불편한 문제들이 현장에서 즉시 확인되고, 개선 지시가 내려지면서 실질적인 생활환경 개선이 이어졌다.

대표적으로 석봉동 구름다리 주변 불법 쓰레기 투기 문제는 현장에서 “매일 악취가 난다”는 주민 불편이 제기되자 즉시 펜스를 설치해 해소했다.

신일동 지수마을 34세대 도시가스 공급 사업도 주민 의견이 현장에서 반영되며 2025년 11월 완료 예정으로 추진되고 있다.

중리동 보라어린이공원 공중화장실 설치 역시 현장에서 주민의 요청이 접수된 뒤 바로 검토가 시작돼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처럼 생활불편 분야는 주민의 목소리가 곧 행정의 출발점이 되며, 빠른 개선으로 이어지는 ‘현장행정의 진가’를 보여주고 있다.

■ 재난·안전 중심 현장점검 강화… 사전 예방체계로 지역 안전망 확대
대덕구는 민선 8기 동안 재난안전 체계를 ‘사전 예방 중심’으로 전환하며 안전망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산불·풍수해·생활안전 등 위험요인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며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봄·가을철 산불방지 기간에는 △산불감시인력 23명 △무인감시카메라 7대 △산림재난 드론 감시단 △열화상 드론 △산불진화대 50명 △시·구·산림청·군·소방 공조체계 △야간 신속대기조 등을 운영하며 입체적 대응 체계를 갖췄다.

2025년 2월에는 이현동 산 48-1 일원의 블랙아이스 위험구간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자동염수분사장치 설치를 결정해 현재 설치 중이다. 또한, 신탄중앙중학교 통학로 안전성 강화 요구에 따라 기존 볼라드 대신 견고한 펜스를 설치해 학생 보행환경을 개선했다.

계절별 안전 점검도 정례화했다. 여름철 우기 대비 빗물받이 정비, 겨울철 결빙 취약구간 점검, 급경사지 관리, 통학로 안전관리 등 사전 점검을 강화해 지역 안전망을 한층 견고히 했다.

■ 복지·약자 보호시설 환경 개선… 이용자 중심의 ‘세심한 행정’
대덕구는 사회적 약자가 이용하는 복지시설을 꾸준히 방문하며 시설별 노후화·안전 문제를 점검하고 개선했다. 단순 점검을 넘어, 시설 특성과 이용자 요구에 맞춘 맞춤형 조치가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

또한, 경로당·장애인시설·아동시설 등 사회적 약자 이용시설을 꾸준히 방문해 △노후된 바닥, 주방 개보수 △냉난방기 교체 △도배·장판 개선 △장애인 쉼터 조성 △경로당 신축 등 즉시 조치부터 중기적 개선까지 폭넓게 조치했다.

특히 고령자·장애인·아동 등 보호가 필요한 주민의 상황을 고려해 맞춤 개선이 이루어지며 시설장과 보호자, 이용자 모두가 체감하는 변화가 확대되고 있다.

■ 주요사업 추진력 확보… 현장에서 직접 듣고, 보며, 결정하다
현장행정은 대덕구의 미래를 좌우하는 주요사업에도 적용되며 추진력을 높이는 역할을 했다. 최 구청장은 주차장 조성, 신청사 건립, 회덕다목적체육센터 건립, 생활SOC 개선사업, 도시재생지역 등 핵심 사업지를 직접 찾아 사업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현장에서 △진행 속도 파악 △주민 요구 수렴 △문제 발생 시 즉시 조치 지시 등을 통해 사업의 완성도와 추진 속도를 동시에 높였다.

특히 주민 의견 반영이 중요한 사업의 경우 현장 방문을 통해 직접 의견을 청취하면서 참여형 행정 기반을 강화했다.

최충규 대덕구청장은 “지난 3년 6개월 동안 구민들과 현장에서 마주한 시간은 대덕구 행정이 어디서 출발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보여준 값진 경험이었다”며 “행정의 출발점은 책상이 아니라 현장이라는 원칙을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장에서 들은 한마디, 작은 불편 하나가 행정의 방향을 바꾼다”며 “민선 8기 남은 임기 동안에도 주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더 크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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