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최고의 과학축제 '제20회 청소년 별자리 과학축제'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3 14:20:44
  • -
  • +
  • 인쇄
▲ 동두천 최고의 과학축제 ‘제20회 청소년 별자리 과학축제' 성료

[뉴스스텝] 동두천시가 주최하고 사회단체 어수회가 주관한 ‘2023년 동두천 청소년 별자리 과학축제’가 지난 21일 동두천시 종합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20번째 개최를 맞은 이번 행사에서는 ▲ 간이 천체 망원경 제작, ▲ 로봇 경진대회 등 80여 개 체험 부스가 운영됐다. 특히 이번 축제는 동두천소방서, 5기갑 제5077부대와 12개의 학교에서도 참여해 풍성한 축제의 장이 열렸으며, 셔틀버스가 연이어 만석됐다.

이 밖에도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동두천시모범운전자회, 자율방범연합대, 너나들이봉사단 등 자원봉사단체들이 힘을 모아 지역사회 연대를 강화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 축제를 빛냈다.

먼저 1부 행사로 11시부터 각종 체험 부스가 진행됐다. 과학체험 부스에서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드론 체험 등이 이뤄졌고 동시에 동두천소방서의 이동소방체험차량과 제5077부대의 전차 탑승 안보 체험관 등이 운영됐다. 더불어 이날 행사는 청소년뿐 아니라 청년을 대상으로 한 동두천시 청년협의체의 홍보 부스를 운영해 행사 대상의 외연을 확장해 관심을 모았다.

1부 행사가 성황리에 끝나고 사전공연으로 열띤 분위기가 조성된 가운데 2부 기념행사에는 청소년동아리 히든, 루미너리, 크라티아 및 점핑머신 공연팀, 동두천시립 이담농악단과 woops!! 2023, 저스티스 태클 등이 공연을 펼쳤다.

기념식은 박형덕 동두천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김홍연 한전kps 사장, 김승호 동두천시의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이어졌으며, 미래 과학기술 인재로의 성장을 응원했다.

이어서 개그맨 유민상의 진행으로 씨야 이보람, 8turn 등의 행사 기념 초청공연이 진행됐으며, 행사의 성료를 알리는 불꽃놀이 후에도 천체 관측 체험에 참여하기 위한 시민들의 호응으로 열기가 뜨거웠다.

행사를 주관한 사회단체 어수회장은 "매해 별자리 과학축제에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는 시민분들께 감사하다"라며 “이에 화답하기 위해 지난 몇 달간 70여 명의 어수회원들이 행사장 운영과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노력했다. 우리 어수회의 키워드는 '청소년'과 '과학'이므로, 앞으로도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천문 우주 분야의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헌신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에 박형덕 시장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사회단체 어수회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라며 “과학 축제의 경험이 청소년들의 천문·우주 분야를 향한 열린 관심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앞으로도 차세대 과학도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이 꿈을 쏘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회단체 어수회는 별자리 과학축제 개최 외에도 매해 3월부터 11월까지 둘째, 넷째 주 토요일에 동두천시 기상대에서 별자리 관측소(천문 관측 프로그램)를 운영하고 있으며, 5월 중 과학 체험 부스를 진행하는 길거리 과학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