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하수도 서비스 도내 1위, 상수도 3위 달성 상하수도 고객만족도 역대 최고 기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0 14:2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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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기업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해마다 ‘쑥쑥’ 상승
▲ 거창군, 하수도 서비스 도내 1위, 상수도 3위 달성 상하수도 고객만족도 역대 최고 기록!

[뉴스스텝] 거창군은 ‘2024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경남도 내 하수도 부분 1위, 상수도 부분 3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경영평가 대상기관(상하수도 전국 226개)를 대상으로 지난해 7월 24일부터 10월 4일까지 진행됐다. 일반 거주민 중 상하수도 이용 고객 각 2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전화 면접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평가 항목은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 △사회적 만족 △전반적 만족도 등으로 구성됐다.

조사 결과, 거창군의 상하수도 사업 종합만족도는 전년 대비 크게 상승했다. 하수도 부문은 경남도 내 3위에서 1위로 도약했으며, 상수도 부문 역시 6위에서 3위로 상승했다.

이번 만족도 상승의 주요 요인은 상수도의 경우 자동 원격 검침 시스템 도입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옥내 누수 감지, 동파 등에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졌고 적극적인 동파방지 안내와 홍보 활동으로 주민 편의성이 향상됐기 때문이다.

또한 우수한 수질과 노후상수관로 교체 공사, 지방상수도 스마트관망 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등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사회적 만족도가 높아졌다.

하수도의 경우, 역류 및 침수 현상이 감소하고 민원 처리 신속성이 향상되면서 서비스 신뢰도가 크게 상승했다. 특히 하수도 시설 개선을 통한 수질 향상과 악취 저감으로 주민 만족도가 크게 개선됐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이번 결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직원들이 적극 행정을 실천한 결과이며, 해마다 만족도 순위가 상승하는 것에 더 큰 의의가 있다”라며 “상하수도에 대한 군민의 신뢰가 더욱 견고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상수도 유수율 84.6%를 기록하며 경남도 내 군부 1위를 달성하여 누수 109만톤을 절약, 연간 25억 원의 예산 절감에 기여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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