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서신도서관, 영어 특화 ‘미래형 도서관’으로 재개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7 14:25:56
  • -
  • +
  • 인쇄
서신도서관 전주시 최초 ICT기반 시스템 도입과 영어 특화도서관으로 조성, 27일 재개관
▲ 전주시 서신도서관, 영어 특화 ‘미래형 도서관’으로 재개관

[뉴스스텝] 전주시립 서신도서관이 최첨단 디지털 시스템이 도입된 영어 특화도서관으로 탈바꿈돼 전주시민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제공된다.

전주시는 27일 서신도서관에서 우범기 전주시장과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신도서관 재개관식’을 가졌다.

지난 2008년 11월 개관한 서신도서관은 도서관의 복합문화공간 전환 정책에 따라 약 15년 만에 미래지향적 디지털 도서관으로 새롭게 단장해 시민들을 맞이하게 됐다.

구체적으로 ‘꿈을 탐색하는 공간’으로 만들어진 서신도서관 3층은 호기심으로 자유롭게 탐색하고 맘껏 상상력을 발휘하는 ‘어린이 자료실’과 글로벌 문화인으로 가는 첫걸음인 ‘영어자료실(Lv.1~3)’로 조성됐다.

또한 ‘미래를 위한 공간’인 도서관 4층은 세상의 모든 지식이 모인 책의 전당인 ‘종합자료실’, 미국 현지 청소년과 성인 수준의 ‘영어자료실(Lv.4~5)’, 다양한 강연과 프로그램을 만나는 소통의 공간인 ‘강의실’ 등으로 바뀌었다.

여기에 도서관 5층은 북카페 같은 편안한 분위기의 ‘열람실’과 무인카페 휴게실, 옥상정원 등 ‘누구나 누리는 공간’으로 제공된다.

특히 전주시 최초로 영어특화도서관으로 변모한 서신도서관은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수준별 영어자료실을 운영하며 영어 능력 격차 해소에 앞장선다.

이를 위해 영어 독서 수준 진단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뉴베리상 수상작 읽기, 원서 읽기, 초청 특강 등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신도서관은 재개관에 맞춰 디지털 갤러리, 라이브스케치월, 디지털큐레이션, 지리정보기반 도서검색, 디지털사서시스템, 24시간 반납가능한 무인반납기 등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시스템도 구축돼 미래형 도서관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나가게 된다.

이외에도 서신도서관의 마스코트 로봇인 ‘부키(book+key)’는 도서관 정보 및 도서 위치 안내, 함께 사진 찍기 기능이 내장돼 있어 도서관을 찾는 시민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시민들의 큰 기대와 호응 속에 새롭게 문을 연 서신도서관이 책·문화·미래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시민들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길 바란다”면서 “앞으로 책의 도시 전주를 대표하고 시민이 행복한 미래형 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시 여성복지관, 2025년 제4기 사회교육강좌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여성복지관은 오는 9월 19일부터 ‘2025년도 제4기 사회교육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10월 13일부터 12월 27일까지 진행되며, 전문기능과정, 실용·창업과정, 문화아카데미과정, 단기특강 등 총88개 강좌에서 1,608명을 모집한다. 강좌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과 전문자격 취득을 아우르며 다양한 시민의 수요를 반영했다.특히 이번 기수에서는 신중년 교육지

울산시, 2025년 하반기 울산시민아카데미 개강

[뉴스스텝] 울산시는 오는 9월 18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첫 강연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 ‘2025년 울산시민아카데미’의 문을 연다.울산시민아카데미는 지난 2008년부터 이어진 울산의 대표적인 전문가 초청강연 프로그램으로, 상반기인 지난 4월에서 7월까지 총 4회에 걸쳐 ’2025년 시민아카데미‘를 개최됐다. 올해 하반기도 총 4회에 걸쳐 행복, 건강, 문화예술 등 다양한 주제로

주민이 제안하고 함께 만든 마포 가족운동회 열린다

[뉴스스텝] 가을 햇살이 한층 깊어지는 9월, 가족이 함께 뛰고 웃으며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자리가 마포에서 열린다.마포구는 9월 20일 토요일 오전 9시 30분, 염리생활체육관에서 ‘2025 마포 가족운동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주민이 제안하고 함께 만든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구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준비에 참여한 만큼 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마포구가족센터가 주최·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마포구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