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땅따먹기, 로봇 슈팅대결…28일, 미래기술 놀이터 `서울퓨처랩`으로 모여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5 15:10:36
  • -
  • +
  • 인쇄
서울퓨처랩 1주년 맞아 미취학아동~청소년~학부모 함께 즐기는 미래기술 체험
▲ 서울퓨처랩 팝업데이 포스터

[뉴스스텝] 10월 28일, 미래기술 놀이터 ‘서울퓨처랩’에서 드론 땅따먹기, 로봇레이싱, 로봇 슈팅대결, 인공지능(AI) 방탈출 등 24가지 프로그램의 체험 기회가 열린다.

서울시는 인공지능·자율주행·로봇·드론 등 서울시민의 미래기술 체험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조성한 서울퓨처랩이 조성 1주년을 맞아 ‘서울퓨처랩 팝업데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10월 28일(토), 하루 동안 평소에 서울퓨처랩에서 체험하기 어려웠던 13가지의 새로운 체험 거리가 추가로 제공된다.

서울퓨처랩은 시민들에게 미래기술을 알리는 놀이터 콘셉트의 체험관으로 퓨처교육관·뉴테크체험 1관·2관 등 총 3개의 공간에서 메타버스·로보틱스·자율주행·인공지능 4개 주제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퓨처랩은 2022년 10월 28일 마곡광장에 조성된 이후, 시범운영을 거쳐 2023년 3월 7일 정식 개관했다. 2023년 9월까지 1만 8천명이 넘는 인원이 미래기술을 체험했다.

팝업데이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서울퓨처랩 실내 체험관 및 마곡광장에 설치된 실외부스에서 시간대에 따라 3부(10시, 13시, 15시 30분 시작)로 나뉘어 진행된다. 각 구역에서는 미취학 아동부터 청소년, 학부모까지 재미있게 즐기는 24개의 다양한 미래기술 체험거리가 제공된다.

실내 체험관에서는 △가상 미래직업 체험 △로봇 협동경기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체험 △인공지능 방탈출 등 기존 서울퓨처랩의 프로그램과 함께 나만의 LED 시계를 제작해보는 코딩 특강도 진행된다.

‘가상 미래직업 체험’에서는 확장현실(XR) 속에서 원격으로 환자를 치료할 수 있고, ‘로봇 협동경기’에서는 전차형 로봇을 조종하여 단체로 기지 점령전을 즐길 수 있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는 가상세계 지도를 직접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고, ‘인공지능 방탈출’은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테마체험이다.

마곡광장에 설치된 실외부스에서는 △드론 땅따먹기 △가상현실(VR) 트레드밀 체험 △증강현실(AR) 입체그림 체험 △포토카드 키오스크 체험 등 평소 퓨처랩에서 운영하지 않는 특별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된다. 이날 마곡광장에서는 인공지능 강아지 로봇을 만날 수 있다.

‘드론 땅따먹기’는 드론 이착륙을 조종하여 더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경기이고, ‘가상현실 트레드밀 체험’에서는 보행 인식 기술을 통해 가상세계에서 자신의 이동을 체감할 수 있다

‘증강현실 그림 그리기’과 ‘포토카드 키오스크 체험’에서는 각각의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입체그림과 움직이는 사진을 볼 수 있고, ‘인공지능 강아지로봇’은 4족 보행로봇으로, 팝업데이 동안 마곡광장에서 시민들을 맞이한다.

실내 프로그램의 경우는 사전예약을 통해 접수를 받았고, 실외 프로그램은 당일 현장 예약으로 참여가 가능하며, 각 부 시작 30분 전부터 순차적으로 예약을 받을 계획이다.

서울퓨처랩 팝업데이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퓨처랩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판규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인공지능·자율주행·로봇·드론 등 미래기술 체험 저변을 넓히는 이번 팝업데이가 서울퓨처랩이라는 미래기술 놀이터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미래기술에 관심을 키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