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도내 전지업체 화재대책 긴급 현장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5 15:15:34
  • -
  • +
  • 인쇄
김관영 도지사, 이차전지 기업 등 현장점검활동 지시
▲ 전북특별자치도청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경기도 화성 일차전지 공장 대형 화재사고로 인한 다수의 사상자 발생과 관련해 도내 이차전지 업체 등을 대상으로 긴급 현장점검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25일 새만금산단 등 군산을 비롯해 완주와 익산 등지의 전지업체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고 도내 업체를 대상으로 긴급 점검활동을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전북자치도는 이에 따라 도민안전실과 소방본부, 환경녹지국이 공동으로 25일부터 오는 7월 9일까지 도내 이차전지 업체 45개소를 긴급 점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현재 가동 중인 이차전지 기업 32개소를 대상으로 소방본부의 긴급 화재안전조사와 소방안전교육이 집중 실시된다.

이 가운데 도내 대규모 사업장 3곳에 대해서는 산업부와 고용부, 환경부, 소방청,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의 합동 조사도 병행된다.

이와 함께 현재 건축중인 업체 5곳을 비롯해 설계나 입주예정인 기업 등 13개소에서 대해서는 지난해 11월 전국 최초로 전북소방본부가 출범시킨 ‘119원스톱지원단’이 시설 완공때까지 컨설팅 지원에 나선다.

전북자치도도 긴급 현장점검을 벌이면서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관심과 안전조치 이행을 당부하며 사업장내 위험요인과 구역에 대한 안전표지판 부착 등 안전문화 정착에 대한 기업의 실천 의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한 재해예방과 관련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다시한번 상담한 뒤 필요할 경우 ‘중대재해 예방 자문단’을 통한 컨설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도는 이와 함께 이차전지 등 첨단전략산업 기업의 환경안전 패키지 지원 및 개선을 위한 예산 1억 6천만원을 추경에 확보함에 따라 올 하반기 화학기업 등 50개소를 대상으로 업종별·공정별 유해·위험성 평가 등 정밀진단과 개선 컨설팅 지원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번 화성 화재사고의 원인이 규명된 뒤 행정적 지원이 필요한 사항이 나타나면 이에 대한 지원 방안을 검토해 산재예방 강화 대책 일환으로 반영해 기업활동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경기 화성에서 불의의 사고로 희생된 분들께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하며 부상자와 그 가족들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우리 도내에서도 각종 사업장에서 이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예방체계를 마련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령군, 겨울철 ‘3중 안전망’ 가동...종합대책 추진

[뉴스스텝] 의령군이 겨울철 자연재해와 취약계층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2025년 겨울철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내년 2월 말까지 비상 대응 체제에 돌입한다.군은 이번 대책의 핵심 기조를 선제 대응 신속 조치 촘촘한 보호로 정하고, 이를 ‘겨울철 3중 안전망’으로 구성해 재난 대응부터 복지·보건 강화까지 빈틈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5개 분야 17개 과제를 입체적으로 전개해 군민 안전을 보장한

문경시,'2026년 상반기 대학생 일자리 사업'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문경시는 오는 12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문경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며 행정업무를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2026년 상반기 대학생 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총 40명(1기 20명, 2기 20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참여자들은 1기(1. 5. ~ 1. 23.), 2기(1. 26. ~ 2. 13.)로 나뉘어 문경시청 및 읍면동 공공기관에 배치되어

구미시청이 반짝였다…연말 감성 인생샷 부르는 트리 점등

[뉴스스텝] 구미시는 지난 25일 시청 원형화단에서 ‘시청사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을 열고 본격적인 연말 분위기를 밝혔다.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앞두고 시민의 평안을 기원하는 자리로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김장호 구미시장, 박교상 구미시의회 의장, 마영건 목사(구미시기독교총연합회장)와 시민 등 150여 명이 함께했다.행사는 CTS권사합창단과 소년소녀합창단의 공연으로 시작됐다. 맑고 힘찬 합창이 겨울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