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박물관, 교육시설 안전 인증 ‘우수등급’ 및 ‘위험성 평가 우수 사업장’ 연속 획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4 14:55:05
  • -
  • +
  • 인쇄
학생 ‧ 관람객 ‧ 직원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안전 문화 정착에 앞장서
▲ 대구교육박물관

[뉴스스텝] 대구교육박물관은 교육시설 안전 인증 ‘우수등급’ 획득에 이어 ‘위험성 평가 우수 사업장’으로 공식 인정 받으며, 지역사회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연속적으로 획득한 두 차례의 공식 인증 및 인정은 학생과 관람객에게 최적의 관람 환경을 제공하고, 직원에게는 안전한 근무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박물관의 체계적이고 자율적인 안전관리 노력이 객관적으로 공인된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교육시설 안전 인증은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근거하여 교육시설의 종합적 안전 확보 수준을 심사하는 제도이다.

박물관은 시설안전, 실내환경안전, 외부환경안전 등 3개 분야 50개 세부 항목을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시설환경의 안전성, 공간 출입 및 이동 환경의 안전 확보, 범죄와 안전사고 관리 등 이용자 안전 요소 전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지난 9월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산업안전보건법' 제36조에 따라 지난 3월부터‘위험성 평가 우수 사업장 인정 제도’를 추진해 왔다.

이 제도는 근무지 내 유해·위험 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평가하여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안전·보건 관리 체계를 심사한다.

심사 과정에서 대구교육박물관은 ▲기관장 및 담당자 교육 수료, ▲위험성 평가 협의회 및 컨설팅 실시, ▲유해·위험 요인 개선 등의 단계별 절차를 체계적으로 성실히 이행했다.

심사는 사업장의 위험성 평가 실태를 사업주 관심도, 위험성 평가 실행 수준, 구성원의 참여 및 이해 수준, 재해 수준 등 4개 분야 13개 항목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현장 심사 및 인정심사위원회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대구교육박물관은 두 인증을 연속으로 획득하여 학생과 관람객은 물론 직원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 환경을 갖춘 기관임을 공식적으로 입증했다.

홍진근 관장은 “이번 두 차례의 공식 인증은 대구교육박물관이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안전관리 노력이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예방 중심의 안전 체계를 계속 강화하고, 학생과 관람객, 직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중구자원봉사센터, 주거환경 개선 활동 진행

[뉴스스텝] 인천광역시중구자원봉사센터(센터장 최윤호)는 지난 14일 개항동에 거주하고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위생적이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활동은 동 행정복지센터의 요청에 따라 신체적 불편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 중인 기초생활수급 어르신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이에 ‘정리수납봉사단’과 ‘전국소년소녀가장돕기인천시민연합회’가 참여해 맞춤형

동구, 지난해 국가공모사업으로 총 1,038억 9,200만 원 사업비 확보

[뉴스스텝] 울산 동구는 지난 2025년 한 해 동안 국가 공모사업을 통해 총 1,038억 9,2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동구가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은 △ 해양레저관광 거점사업 490억 원(해양수산부) △ 일반 정비형 노후 주거지 지원사업(전하동) 324억 원(국토교통부) △ 빈집 정비형 노후 주거지 지원사업(방어동) 132억 2,500만 원(국토교통부) △ 대왕암월봉시장 공영주차장

부천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2029년까지 10년간 자격유지

[뉴스스텝] 부천시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갱신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2019년 12월 최초 인증에 이어 자격을 유지한 것으로, 유효기간은 2029년 12월 30일까지다.‘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은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한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부여하는 제도다.부천시는 최초 인증 이후 지난 4년간 아동친화 6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