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남과학대전’ 중간보고회 개최, 성공적인 행사 준비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5 15:25:16
  • -
  • +
  • 인쇄
도내 산·학·연 기관이 함께하는 어울림 과학축제가 되도록 준비
▲ 경남도, ‘경남과학대전’ 중간보고회 개최, 성공적인 행사 준비 박차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5일 오후 도청 소회의실에서 ‘2023 경남과학대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경남과학대전은 4년 만에 개최되는 경남 최대규모의 과학축제로,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날 보고회는 경남도, 경남테크노파크, 행사대행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장 구성과 세부 프로그램 등 그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홍보와 안전계획, 향후 일정 등을 논의하였다.

경남과학대전은 도민 누구나 과학기술을 공감하고 나눌 수 있는 테마형 과학대전으로 총 47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하며, 미래과학기술존 등 6개 실내존(ZON)과 2개의 야외존으로 구성된다.

미래과학기술존은 경남의 미래를 이끌어 가는 도내 대표 연구기관(한국전기연기원, 한국재료연구원)과 첨단산업 대표 기업(한국항공우주산업(주), 현대로템, 현대자동차 경남본부)이 참여하는 경남과학산업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우주항공, 방산, 수소 분야 등 경남과학산업 핵심을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미래체험존에서는 40여 명의 전문인력이 20여 개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콘텐츠를 현장에서 직접 교육하고 지원하는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주행 체험, 인공지능체험, 로봇체험, 피지컬 컴퓨터체험 등 최근 과학의 최대 관심분야인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분야 교육으로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분야에 흥미를 유발하고, 새로운 교육과 진로의 세계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융합과학기술존에서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과학 실험과 실습 학습이 준비되어 있다. 증강현실(AR) 동물관찰체험, 말하고 춤추는 로봇공연, 친환경운전 체험, 미래 기상캐스터 체험, 코딩 로봇제어, 탄소중립 무드등 만들기 등 도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을 선사한다.

과학원리존은 도내 고등학교(경남로봇고등학교, 창원과학고등학교, 통영동원고등학교)를 필두로 도내 대학, 대학영재교육원 등이 참여하여 배움 나눔의 진수를 보여준다. 이번 과학대전을 위해 도내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교육 지도(안)에 따라 체험교구 등을 준비한 혈액형 성격체험, 자율주행 자동차 만들기, 분자모형 제작 체험, 드론조종체험, 자가발전자전거 체험 등을 통해 도내 우수한 과학 인재들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야외존에서는 우주챌린지, 클라이밍, 쥬라기 등 과학을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사이언스 놀이터 운영으로 과학체험을 마음껏 즐기며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는 앞으로 축제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도내 과학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완성도 높은 행사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상국장은 “과학대전은 4년 만에 열리는 과학문화축제로,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맘카페, 공식누리집 등 홍보채널을 통해 도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교육청, 대학 등 도내 산학연 기관이 함께하는 어울림의 과학축제가 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주군 “가정에서 받는 관리” 방문간호사가 지키는 허약노인 건강

[뉴스스텝] 성주군보건소는 25년 4월부터 11월까지 방문건강관리사업 등록자 중 만65세 이상의 허약노인 150명을 대상으로 허약노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본 프로그램은 방문간호사가 가정 방문하여 허약노인 사전평가를 실시하고 스트레칭 기구(운동밴드 및 고무공 등)를 이용해 △근력 강화 운동 △구강체조운동 △요실금 예방운동 △약물지도 △영양관리 △낙상예방 등 교육 및 상담을 8회기 실시했다. 프로그

유의식 의장, 주민자치 발전 공로로 감사패 수상

[뉴스스텝] 완주군의회 유의식 의장이 30일 완주군 주민자치연합회로부터 주민자치 발전 기여에 대한 감사패를 수상하고,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갖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행사는 ‘주민자치 1번지 완주’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기리고, 향후 주민자치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는 유의식 의장을 비롯해 이경애 의원, 윤현철 완주군 주민자치연합

몽탄초등학교, 따뜻한 나눔 실천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

[뉴스스텝] 몽탄초등학교는 지난 12월 26일 1년간 학교에서 실시한 경제활동 프로그램으로 마련한 매점 수익금 230,000원을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기부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이번 기부는 교내 학생회에서 경제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한 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금으로, 학생들은 스스로 기부처를 정하고 지역사회 이웃을 돕고자 하는 뜻을 모아 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전달하게 됐다.무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장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