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3회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소통과 화합의 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7 15:25:21
  • -
  • +
  • 인쇄
“이해”, “감사”, “화합”, “희망”을 주제로 장애인의 날 사회통합의 장 마련
▲ 2023 동행서울 누리축제 홍보물

[뉴스스텝] 서울시는 제43회 장애인의 날(매년 4월 20일)을 기념하고 그 의미를 살리고자 18일부터 26일까지 ‘장애인의 날 주간 행사’ 를 운영한다.

장애인의 날 행사는 “이해”, “감사”, “화합”, “희망”을 주제로 진행한다.

주요 행사는 ‘2023 동행서울 누리축제’, 서울시 복지상 시상,'메타버스 서울' 및 청사 내 발달장애인 작품 전시, 장애인 금융접근성 향상'마음맞춤 응대 KIT'제공, 장애인생산품 바자회,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등이다.

4월 18일 여의도공원에서 개최되는‘2023 동행서울 누리축제’ 는 장애인, 단체 등 약 3,500명과, 장애인복지관, 사회적기업 등 약 40여개 단체(기업)가 참여한다. 행사는 시각장애인 안마, 실내 VR 놀이터 등의 체험공간과 문화공연도 진행되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누리축제는 사회통합존과, 재활존으로 구성되어 장애체험, 장애인 인식개선, 생활상담 등 각종 프로그램을 일반시민과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다.

중증장애인의 만든 생산품과 장애인 보조기기 등이 전시되며 사회적기업 5곳이 장애인을 위한 IT 제품을 전시한다. 일례로 칩이 내장된 돌봄조끼는 발달장애인이 불안감을 느끼면 조끼가 가슴을 조여 누군가의 품에 안긴 것 같은 효과로 정서적 안정을 찾게 돕는다.

또한, 4월 18일부터 4일간 발달장애 예술인(17인)의 작품 전시회 “블루밍 투게더 (Blooming Together) : 함께 피우리” 가 서울시청 로비와 3차원 가상공간으로 구현한 '메타버스 서울'에서 전시된다

더불어 ‘2022 서울시 발달장애인 사생대회’의 수상작 40점도 '메타버스 서울'내 공모전 공간에 전시된다.

아울러, 장애인 금융접근성 향상을 위해 신한은행과 협업하여'마음맞춤 응대 KIT'를 제작 및 보급할 예정이다.

‘마음맞춤 응대 KIT’는 시각장애인의 서류 작성을 돕는 ‘마음맞춤 자필카드’, 계좌번호 점자 작성 ‘마음맞춤 점자 스티커’, 지폐의 크기로 권종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음맞춤 지폐 가이드’3종 세트로 구성된다.

이외에도 오세훈 시장이 시각장애인 유투버 ‘김한솔’님과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을 현장에서 체험하면서 생생한 의견을 듣기도 하고,

장애인으로 구성된 한빛예술단 콘서트, 장애인생산품 홍보장터, 취업 발달장애인 격려, 장애인의 날 삼행시 공모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시각장애인으로 구성된 한빛 오케스트라가 서울시청을 방문하여 공무원을 대상으로 문화공연을 함으로써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시각장애인의 예술활동을 널리 알린다.

또한 시는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장애인 인권 증진에 기여한 시민을 발굴, 장애인 인권 분야 ‘2023년 서울특별시 복지상’을 시상한다.

올해 장애인 인권 분야 복지상 수상자는 총 6명으로, 대상 수상자인 시각장애인 유현서님은 시각장애인 당사자로서 관련 복지분야에 종사하면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정보화 교육, 자격증 대비 반 운영 등 시각장애인의 업무 역량강화와 인권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올해로 43주년을 맞는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라며 장애인의 자립 및 인권 증진에 기여한 수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칠곡군, 미용업주 대상 ‘트렌드 염색·탈색 실습 기술교육’ 실시

[뉴스스텝] 칠곡군은 지난 11월 11일 관내 미용업주를 대상으로 ‘트렌드 염색 및 탈색 실습 중심 기술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6월에 이어 진행되는 후속 프로그램으로, 급변하는 미용 트렌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역량을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지난 교육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시술 트렌드 사례 공유와 1:1 맞춤형 실습 지도 시간을 추가함으로

체험·공연·부대 개방행사까지! 2025 포항해병대문화축제 이틀간 6만 명 발길

[뉴스스텝] 2025 포항해병대문화축제가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오천읍 해병의거리와 해병대 제1사단 일원에서 열리며 6만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대성황을 이뤘다.‘도약하는 포항, 강인한 해병! 시민과 함께 미래로!’를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축제는 해병대 1사단의 개방 행사와 연계돼 행사장 곳곳을 찾는 인파가 끊이지 않았다.축제 첫날에는 페인트탄 사격체험, 실전체력 체험존, 미 해병대 부스 등 다양한

진주시-호주 캔버라市 문화·외교·우주항공 협력 확대

[뉴스스텝] 진주시 글로벌시장 개척단은 인도네시아 방문에 이어 지난 14일 호주 캔버라를 방문해 문화·외교·우주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위한 공식 일정을 진행했다.먼저 조규일 진주시장은 호주 국립박물관(National Museum of Australia)를 방문하여 ‘마이클 쿡’ 박물관 진흥 및 관람객 참여 담당 부국장과 ‘크레이그 미들턴’ 디지털 혁신 및 전략 수석 큐레이터와 면담을 가졌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