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9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대상 수상 영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0 15:20:15
  • -
  • +
  • 인쇄
DeepSeat팀(한림대) 자유부문 대상, 흥청망청팀(강원대) 자유부문 우수상 수상
▲ 대상 (DeepSeat팀)

[뉴스스텝] 강원도는 지난 9월 16~18일 무박 3일 동안 충청북도 청주시에서 개최된 『제9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에서 도내 참가팀이 자유부문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우수상(강원도지사상)을 수상하여, 역대 최고성적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미래를 위한 SW융합기술'이라는 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강원도를 포함한 전국 11개 SW융합클러스터 기관 공동주관으로 전국 61개팀(221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해커톤(해킹+마라톤의 합성어)은 마라톤처럼 42.195시간 동안 쉬지 않고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코딩을 통해 프로토타입(본격적인 상품으로 나오기 전 성능을 검증, 개선하기 위해 제작하는 시제품)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SW융합 해커톤 대회로 총 3개 분야(자유과제, 지정과제①, 지정과제②)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으로,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나, 금년에는 무박 3일간의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됐고, 현장에서 참가자들이 모여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강원지역은 총 3개팀이 참가하여 무박 3일의 대장정을 거친 결과, 자유부문에서 DeepSeat(한림대학교)팀이 영상처리 및 딥러닝을 이용한 'Single-Cam 좌석 알리미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좌석별 센서의 추가 설치없이 카메라 한 대로 좌석 및 상태를 탐지할 수 있어 평가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의 영예와 상금 500만원을 받았다.

또한 흥청망청팀(강원대학교)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칵테일 추천을 웹서비스로 보여주는 독특한 아이디어로 자유과제 우수상(강원도지사상)과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그리고 보고싶조팀(철원 김화고)은 모션이나 차량인식을 통해서 수집되는 실시간 데이터를 경찰서로 보내는 아이디어를 개발했으나, 아쉽게도 수상하지는 못했다.

강원도 김광진 첨단산업국장은 '대회를 위한 사전멘토링으로 과제개발 방향과 개발 기술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올해 최고 성적을 거둘 수 있었고, 이번 대회 수상작 중 산업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창업 및 상용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횡성군, 한파 취약계층 1,000가구에 예방 물품 지원

[뉴스스텝] 횡성군이 겨울철 한파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 취약 계층 1,000가구를 대상으로 한파 예방 물품 지원에 나선다.군은 재난관리기금을 투입해 홀몸 어르신, 75세 이상 고령 부부 가구, 거동 불편자 등 동절기 추위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를 집중 지원한다고 밝혔다이번에 전달되는 한파 예방 물품은 핫팩, 모자, 목도리, 장갑 등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방한용품 4종으로 구성됐다. 물

대전 서구, 가수원동 현장 돌며 주민 목소리 경청

[뉴스스텝] 대전 서구는 가수원동 ‘우리동네, 소통투어’ 행사를 진행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사업 현장을 점검했다고 9일 전했다.서철모 서구청장을 비롯한 구 관계자들은 우선 모아드림아파트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설맞이 명절 인사를 전하며 안부를 살폈다. 이후 주민들과 계백지구 공영주차장 조성 현장을 찾아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했다.끝으로는 동 행정복지센터로 이동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방문객들의

고양시, 유튜브 예능 '동대동' 출연진 공모… "우리 동네 대표 선수를 찾습니다"

[뉴스스텝] 고양특례시가 44개 동 주민들이 직접 주인공으로 참여하는 신규 유튜브 예능 콘텐츠 ‘동대동(우리 동네 대결)’의 본격적인 제작을 앞두고 ‘우리 동네 대표 선수’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동대동’은 단순히 지역 정보를 전달하는 기존 홍보 방식에서 벗어나, 동네를 가장 잘 아는 ‘실제 거주자’들이 스튜디오에 출연해 동네의 명예를 걸고 승부하는 시민 참여형 예능 프로그램이다.이번 프로그램은 2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