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으로 기록하는 당신의 익산' 개강…시민기록활동가 양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8 15:10:55
  • -
  • +
  • 인쇄
수강생 40명, 다음달 23일까지 시민기록 관련 교육 진행
▲ '공간으로 기록하는 당신의 익산' 개강…시민기록활동가 양성

[뉴스스텝] 익산시가 시민의 소중한 기억과 추억을 담아 지역사회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시민기록활동가'를 육성한다.

시는 18일 익산의 역사, 문화, 기록 등에 관심 있는 시민 수강생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기록활동가 양성과정 '공간으로 기록하는 당신의 익산' 개강식을 진행했다.

이날 개강식은 청년 자원봉사자인 라르고 앙상블의 축하공연으로 시작해 문이화 마백연구소 교수가 '기록문화유산의 가치와 민간기록의 중요성'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수강생들은 다음 달 23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모현시립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시민기록 관련 교육을 받게 된다.

특히 이번 교육은 일상을 그림으로 기록하는 방법, 왼손그림을 통한 시·공간 기록과정 등의 실습 과정이 포함돼 시민기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례를 통해 공간기록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심화강의도 진행된다.

이번 교육에서 생성된 시민기록물들은 오는 9월에 진행되는 민간기록물 공모전 전시회에서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시민기록활동은 익산을 삶의 터전으로 살아온 시민들의 발자취를 되짚어가며, 익산은 시민을 기억하고 시민은 익산을 애향할 수 있는 연결 수단"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시민기록이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는 시민이 주체가 되는 시민기록문화 확산을 위해 2021년부터 시민기록활동가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에 응모하고 기록물 전시회 해설가로 활동하는 등 익산 시민기록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양군의회, 제307회 임시회 폐회

[뉴스스텝] 영양군의회는 9월 22일부터 9월 24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제307회 임시회를 개최했다.24일 본회의에서는 김석현 의원이 대표발의한 영양군 무장애 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 장수상 의원이 대표발의한 영양군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전부개정규칙안 등 의원발의 조례안 2건 및 규칙안 4건과, 영양군수가 제출한 영양군 저소득주민 국민건강보험료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지원 조례안 영양군 어린이·사회

씨월드고속훼리(주), 추석 맞아 목포시에 성금 3천만 원 기탁

[뉴스스텝] 목포시는 지난 23일, 씨월드고속훼리(주)(회장 이혁영)가 저소득 세대와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돕기 위해 이웃사랑 성금 3천만 원을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탁했다고 밝혔다.1998년 창립한 씨월드고속훼리는 제주항로 활성화와 운항관리 개발에 앞장서 온 국내 최대 연안 여객선사로, 불우이웃 성금 기탁, 장학금 및 발전기금 지원 등 꾸준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오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왔다.이

목포시 드림스타트, 9월생 아동 위한 생일 축하 행사 열어

[뉴스스텝] 목포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20일, 9월 생일을 맞은 드림스타트 아동들을 대상으로 따뜻한 생일 축하 행사를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 향상을 돕기 위한 드림스타트 생일 축하 정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의 민·관 협력 속에서 마련됐다. 특히 건목회(회장 박형준), 목포시교육지원청(프로젝트 조정자 김미혜), 전남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국장 윤주용)이 함께 후원과 지원에 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