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국제경기대회 2건 선정… 국비 3억 2,000만 원 확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4 15:45:14
  • -
  • +
  • 인쇄
화랑대기 국제 유소년 축구·경주국제마라톤, 문체부 공모 선정
▲ 지난해 여름 경주시 알천축구장 일원에서 열린 화랑대기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에서 국내외 유소년 선수들이 경기를 치르고 있다.

[뉴스스텝] 경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6년 지자체 개최 국제경기대회 지원 사업’ 공모에서 화랑대기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와 경주국제마라톤대회가 최종 선정돼 국비 3억 2,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지자체에서 열리는 국제경기대회 가운데 개최 역량과 경쟁력, 파급효과가 우수한 대회를 선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13개 시·도에서 23개 대회가 선정됐으며, 대회별로 최대 18억 원까지 운영비가 지원된다.

경주시는 지난해 경주국제마라톤대회가 처음으로 본 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 화랑대기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까지 추가 선정되며 2년 연속 국비 지원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경주가 국제 스포츠 도시로서의 경쟁력과 대회 개최 역량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화랑대기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는 2003년 경주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국내 최대 규모의 유소년 축구대회로 성장했으며, 2010년부터 2019년까지는 해외 유소년팀이 참가하는 국제대회로 운영됐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해외 선수 초청 국제대회는 지난해부터 재개됐으며, 올해는 국비 2억 원을 지원받아 보다 다양한 국가의 유소년 선수단을 초청하는 등 대회 규모와 국제적 위상을 한층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유소년 선수들에게 국제무대 경험과 스포츠 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대회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경주국제마라톤대회는 30년 이상의 전통을 지닌 대회로, 국제육상연맹 공인을 받은 ‘엘리트 라벨’ 국제 마라톤대회다. 지난해 국비 1억 8,000만 원을 지원받은 데 이어, 올해 대회에서도 국비 1억 2,000만 원이 선정되며 이 역시 2년 연속 국비 지원 성과를 이어갔다.

이번 선정으로 경주시는 국제경기대회 개최를 통한 국내외 선수단과 방문객 유입 확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체육 저변 확대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국비 지원을 통해 두 국제대회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APEC 이후 국제도시로 도약하는 경주의 이미지를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스포츠 관광 콘텐츠로 적극 활용하고, 스포츠 명품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총력… 고사목 제거 및 숲 가꾸기 병행

[뉴스스텝] 포항시는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가 심각한 도심 지역과 위험 수목이 많은 읍·면 지역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방제 사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올해 상반기 방제 사업은 주요 소나무림을 보호하고 생활권 주변의 위험목을 선제적으로 제거해 시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시는 총사업비 106억 원을 투입해 감염목 등 고사목 5만 그루를 제거하고, 피해 극심 지역에는 강도 간벌과 숲가꾸기

울산교육청, 새내기 공무원 맞춤형 급여 교육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6일 교육청 컴퓨터실에서 학교 현장에서 급여 업무를 담당하는 신규 공무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운영했다.이번 교육은 공무원 임용 직후 연수를 진행해 현장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달부터 시작되는 연말정산 업무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실무 혼란을 줄이고자 마련됐다.교육은 울산 지역 초중고에서 근무하는 새내기 공무원 16명을 대상으로, 공무원과 공무직 급여 이론과 나

거창군, 노인 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 본격 시동

[뉴스스텝] 거창군은 2026년 노인 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직무와 안전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관내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 4곳이 기관별로 나누어 진행하며, 지난 5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교육 대상은 총 49개 사업단에 참여하는 어르신들로, 사업 참여 전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 교육 과정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