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지진 안전 주간’통해 지진 대비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6 16:00:33
  • -
  • +
  • 인쇄
대구광역시, 공공시설 내진성능 확보 등 다양한 정책 추진 중
▲ 대구광역시,‘지진 안전 주간’통해 지진 대비 강화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대규모 지진발생에 의한 지진재난의 위험성을 상기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지진안전주간’을 시행한다.

대구시는 시민과 기관이 함께 지진재난의 위험성을 상기시키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지진 안전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진에 대한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지진재난 캠페인과 집중 홍보기간을 진행하고 있다.

2024년 ‘지진 안전 주간’에는 영상전광판, 버스 승강장, 도시철도, 홈페이지,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해 지진 안전 행동 요령을 홍보한다.

또한 18일에는 동대구역에서 지진재난 캠페인이 실시된다. 캠페인에서는 지진 발생 원리와 용어에 관해 설명하고, 지진 발생 시 시민들이 지켜야 할 수칙과 행동 요령, 주변 대피장소 찾는 법, 대구시 지진재난 정책 등을 안내한다.

이번 ‘지진 안전 주간’에는 대구시 관계 부서 간의 지진 대응 협력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훈련도 진행된다.

기존의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연극 형식으로 진행되던 훈련에서 벗어나, 자체 제작한 훈련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진행된다.

이번 훈련에 활용되는 훈련 소프트웨어는 무작위로 생성되는 메시지에 각 기관이 실시간으로 대처방안을 입력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실제상황에 기관이 이행해야 할 행동을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소프트웨어는 대구시가 직접 기획·제작(無 예산)해 훈련의 유형에 따라 손쉽게 변형이 가능하고 재난 도상훈련의 환류 체계(기획-설계-실시-평가-개선계획수립)를 확립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대구시는 기존 공공시설물의 내진성능 확보를 위해 보강공사(120개소)와 성능평가(1,035개소)에 1,810억 원을 투입해 78.7%의 내진확보율(2023년 12월 기준, 7개 특·광역시 中 2위)을 달성했고, 지진가속도계측기(10개소-'13개소) 확대 설치, 인구분포, 지역별 시설특성 등을 고려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지진 대피장소 선정 및 관리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정책적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러나 기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시민들의 참여가 수반되지 않으면 그 효과는 미비할 수 있다.

홍성주 대구광역시 재난안전실장은 “‘지진 안전 주간’을 통해 시민과 기관 모두 예고 없이 찾아오는 지진재난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대비 체계를 점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많은 시민의 참여를 부탁드리며, 내 집과 직장 주변의 지진대피소를 찾아보고 대피요령을 확인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험생들 고생했어요” 춘천시티투어 전국 수험생 무료

[뉴스스텝] “수능 스트레스, 춘천시티투어 타고 날려버려요.” 춘천시티투어 운영사 매일관광㈜는 2025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전국 수험생을 대상으로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무료 탑승 이벤트를 실시한다. 무료 탑승 기간은 14일부터 이달 30일까지로 수험표와 신분증을 지참하면 된다.춘천시티투어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테마형’으로,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순환형’으로 운영되는 가운데 요일별로

의왕시 1인 창조기업지원센터, 지식재산권 교육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뉴스스텝] 의왕시 1인창조기업지원센터는 수원시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와 함께 추진한‘2025년 1인창조기업 지식재산권 통합교육’을 참가자들의 높은 만족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1인 창조기업과 예비창업자의 지식재산 역량 강화를 목표로 마련됐으며, 지난 9월부터 2개월 간 한국발명진흥회 IP아카데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이번 교육은 중소기업 지재

수원시 영통구 미소통증의학과의원, 따뜻한 마음으로 전한 건강 선물

[뉴스스텝] 지난 12일, 수원특례시 영통구에 소재한 미소통증의학과의원은 영통3동 관내 저소득층 취약계층을 위해 100여 만원 상당의 홍삼선물세트를 기탁했다. 이번 기탁식은 미소통증의학과에서 진행됐으며, 전달된 물품은 관내취약계층 어르신과 저소득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미소통증의학과의원은 지역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평소에도 비정기적이지만 꾸준히 지역사회 나눔 활동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