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해양환경 캠페인과 함께한 '2025 제1회 미디어멤버스 데이', 송도해수욕장에서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8 15:50:28
  • -
  • +
  • 인쇄
미디어멤버스 콘텐츠를 통해 지속 가능한 해양 정책 및 2028 유엔해양총회 유치 응원 분위기 전파
▲ 부산시청

[뉴스스텝] 부산시는 7일송도해수욕장에서 '해양환경 캠페인 아워 오션, 아워 액션(Our Ocean, Our Action)'과 연계한 '2025 제1회 미디어멤버스 데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제10차 아워 오션 콘퍼런스(OOC)’ 성공 개최를 기념하고, ‘2028년 제4차 유엔 해양총회(UNOC)’ 유치를 기원하는 해양환경 캠페인과 연계해 진행됐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 활동하는 시민으로 구성된 기자단 ‘미디어멤버스’가 자발적으로 참여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책 메시지 확산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미디어멤버스 데이’는 미디어멤버스의 공식 오프라인 활동으로, 구성원들이 정책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이를 콘텐츠로 제작·기록·확산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이날 행사에는 미디어멤버스 40여 명과 가족·지인 30여 명 등 총 70여 명이 참석해 해양환경과 관련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해변 정화 활동(비치코밍) ▲2028 유엔해양총회(UNOC) 유치 응원 콘텐츠 제작 ▲참가자 간 교류(네트워킹) 및 단체 기념 촬영 등이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각 프로그램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며 현장의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특히, 해변을 따라 정화 활동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과정에서는 가족 단위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눈에 띄었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해양환경 보전에 대한 교육적 효과도 더했다.

현장에 참여한 미디어멤버스 심재영 씨는 “단순한 봉사 활동이 아니라, 아름다운 부산 바다를 지키는 의미 있는 일을 하면서도, 시민들에게 우리가 왜 이런 활동을 하고 있는지 콘텐츠로 알릴 수 있어 무척 뿌듯했다”라며, “이런 기회를 통해 정책에 더 가깝게 다가가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방법도 배운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미디어멤버스는 행사 전(全) 과정에서 사진과 영상을 활용한 현장 콘텐츠를 제작하고,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하는 활동을 자발적으로 수행했다.

이들은 단순한 참여자에 그치지 않고, 홍보의 주체로서 정책 메시지를 시민의 언어로 전달하며 실질적인 정책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부산미디어멤버스’, ‘#부산바다지키기’, ‘#UNOC2028부산’ 등 해시태그를 활용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확산 효과를 높였다.

또한, 미디어멤버스의 콘텐츠를 통해 지속 가능한 해양 정책에 관한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더욱 자연스럽고 진정성 있게 전파할 수 있었다.

박광명 시 대변인은 “이번 '미디어멤버스 데이'는 단순한 봉사나 홍보를 넘어, 시민이 정책에 참여하고 홍보하는 진정성 있는 소통의 시작점이 됐다”라며, “부산의 변화를 시민의 시선으로 생생하게 전해준 미디어멤버스의 콘텐츠가 부산 바다의 가치를 알리는 데 이바지하고, 2028 유엔해양총회 유치에 소중한 힘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거제시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지영배)가 2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을 거제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거제사랑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독거노인 5세대와 중장년 실업층 5세대 등 총 10세대에 배부·지원될 예정이다.지영배 사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구 남구의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남구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기초구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2024년 직전 평가에 이어 2년 연속 동일한 성과로, 대구지역 9개 구·군의회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이다.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25년 12월 23일, 전국 69개 기초구의회를 대상으로 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남구의회는 총점 81.3점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하남 미사3동, ㈜한영이엔씨와 함께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 실시

[뉴스스텝] 하남시 미사3동은 화재 사고 예방과 주거 안전 강화를 위해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지난 11월 6일 미사3동행정복지센터와 ㈜한영이엔씨 간 체결한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점검 재능기부 협약에 따라 추진됐으며, 전문 인력을 활용한 합동 점검과 위험요소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또한, 11월 27일부터 12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