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산림청,향호정원 조성예정지 지정 승인 … 2025년 하반기 착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9 15:55:27
  • -
  • +
  • 인쇄
▲ 강릉시 산림청,향호정원 조성예정지 지정 승인 … 2025년 하반기 착공

[뉴스스텝] 강릉시가 지난 18일 산림청으로부터 주문진읍 향호리 산58-7일원(약 103만㎡)을 ‘향호정원 조성예정지’로 지정 승인받아 해당 사업을 위한 첫발을 내딛게 됐다.

향호는 아름다운 풍광을 품고 있는 주문진의 대표 호수로서 관광자원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나, 그동안 각종 행정규제로 인해 개발이 어려웠다.

이에 강릉시는 강원특별법을 적극 활용해 지난해 10월 향호 일대를 ‘농촌활력촉진지구’로 지정받으며, 농업진흥지역(구 절대농지)에서 해제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이번 산림청으로부터 ‘향호정원 조성예정지’ 지정을 승인받아 제반 행정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하여 향호정원 조성의 첫 삽을 내디딜 수 있는 발판을 이뤄냈다.

산림청은 올해 3월 7일(금) 현장 조사 및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사전 행정절차 이행하고, 해당 지역 고유 자원과 가치 등 지역적 특색이 드러나도록 조성계획 반영 등 조건으로 강릉시에 예정지 지정 승인을 통보했다.

이 사업은 약 103만㎡ 규모의 대상지에 향호·숲 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활용한 영동권역 최대 규모의 정원을 조성하는 것으로, 시는 4개 권역에 12가지 테마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강릉의 정체성을 담아낼 ‘향호정원’은 인근 주문진 해변, 수산시장, BTS 정류장 등 관광명소와 연계되어 시너지를 이뤄내 강릉의 대표적 힐링 관광지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이 사업은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 중으로, 강원도의 정원 조성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5년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정원 조성 및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정원문화 및 정원문화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지원에 관한 사항을 마련함으로써 민간정원도 병행 육성할 계획이다.

김홍규 강릉시장은 “이번 산림청의 향호 정원 조성 예정지 지정이 강릉시의 정원문화 도시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향호 정원의 성공적 조성은 물론이고 강릉시가 정원도시로 발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북과 가고시마현, 작은 유리조각으로 이어가는 큰 우정

[뉴스스텝] 전북국제협력진흥원은 지난 9월 13일 전주 JB문화공간과 전주대학교에서 일본 가고시마현국제교류협회와 함께 ‘전북-가고시마현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진흥원과 가고시마현국제교류협회는 2017년부터 활발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진흥원이 가고시마현을 직접 방문해 현민들에게 전북도와 한지를 소개하고, 한지공예품 만들기 체험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양군,‘제1회 단양군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9월 18일 개최

[뉴스스텝] 단양군장애인체육회는 오는 18일 단양군체육관 북관에서 ‘제1회 단양군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장애인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목표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스포츠로 하나 되는 이번 대회는 선수와 임원,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가하여 3개 종목(한궁, 슐런, 윷놀이)의 경기를 펼칠 예정이다.개회식은 11시부터 진행되며, 한궁과 슐런 종목은 개인전 기록경기로 윷놀이 종목은 단체전으로 예

제천시, 지역축제 안전관리 실무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제천시는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되는“2025 친환경에너지 페스티벌” 및9월 20일부터 10월 19일까지 개최되는“2025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의 안전한 개최를 위해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지난 10일 제천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최승환(부시장) 위원장의 주재로 제천경찰서, 제천소방서,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과 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축제 안전관리를 위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