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유‧초등교육공무원 온라인 인사시스템 ‘개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7 16:00:59
  • -
  • +
  • 인쇄
2026.3.1.자부터 적용 “공정‧투명한 인사 행정 및 효율성 제고” 기대
▲ 전라남도교육청

[뉴스스텝] 전라남도교육청은 유초등교육공무원 인사 행정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초등 교육공무원 인사시스템을 새롭게 개발해 개통하고, 2026년 3월 1일자 정기 전보부터 전면 적용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개통할 인사시스템은 전남교육청이 마련한 인사 관리 기준에 기반하여 각종 전보 요소를 분석·반영하도록 설계했고, 이를 통해 교사 전보 과정에서 합리성·투명성·공정성을 확보하고, 학교와 교육지원청에서 학년말 발생하는 인사행정업무를 경감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교사 전보는 인사 요인에 따라 근무 지역점, 교육활동 유공 실적점, 경력 부가점, 다자녀 부가점, 영재교육원 부가점 등을 합산해 점수를 산정하고, 각종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해 학교와 교육지원청에서 점수 검토 등 상당한 행정 부담이 있었다.

새 인사시스템은 나이스 기반 교원 인사자료 연계로 근무경력, 각종 부가점을 검증해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교원 인사 이력을 체계적으로 제공해 학교와 교육지원청 인사업무 담당자의 업무 효율도 높인다.

특히, 이번 인사시스템은 학교 현장의 행정 부담을 줄이는 데도 초점을 맞췄다.

정기 전보 시 제출하는 전보 희망서를 온라인으로 작성·제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현장 교원의 편의를 높이고 제출 절차를 간소화한다.

전남교육청은 2026년 3월 정기인사 시범 적용을 마친 뒤,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보완·개선할 예정이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인사 행정은 전남교육의 신뢰를 지탱하는 핵심이며, 우리 몸에 비유하자면 혈관”이라며 “유초등교육공무원 인사시스템 개통으로 인사 행정의 공정성과 합리성을 강화하고, 학년말 학교 행정 업무 부담을 경감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 소상공인 정책자금 2천억 원 규모 지원 소상공인 성장 Jump, 경기회복 Up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9일부터 도내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지속 성장을 위해 2,000억 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올해는 긴급경영안정자금 50억 원을 신설해 자연재난·사회재난 등의 피해지역 소상공인에 대해 신속한 복구와 경영 안정을 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청년창업 자금은 지난해 50억 원에서 올해 80억 원으로 증액했다.디지털 소외계층을 고려해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예외 나이를

농촌에 배움의 봄바람… 홍천군, 생활 기술로 활력 더한다.

[뉴스스텝] 홍천군농업기술센터는 2026년 1월 7일부터 3월 10일까지 관내 농업인과 지역 여성들을 대상으로 ‘2026년 농촌 생활 기술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한기 동안 농업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농업, 농촌의 활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활 기술 습득과 전문 능력 향상을 목표로 총 3개 과정, 과정별 8~16회차로 진행되며 총 51명의 교육생이 참여한

구미 선산봉황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선정…2년간 최대 8억2천만 원 투입

[뉴스스텝] 구미시는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가 주관하는 '2026년 특성화시장 육성사업(문화관광형)' 공모에 ‘선산봉황시장’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선산봉황시장은 2026년부터 2027년까지 2년간 국비 4억 1천만 원, 지방비 4억 1천만 원 등 최대 8억 2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됐다. 올해 1년 차 사업에는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총 4억 원이 투입되며, 사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