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교육지원청 감천초병설유치원 유․초 이음 교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0 16:10:42
  • -
  • +
  • 인쇄
“배움을 잇는 유․초 이음 독서 퀴즈 놀이”
▲ 감천초병설유치원 유․초 이음 교육

[뉴스스텝] 즐겁게 놀고 함께 배우는 행복유치원 감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유아 및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험과 삶을 중심으로 함께 동행하는 유 · 초 이음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12월 10일에는 유 · 초 이음 교육활동의 하나로 1학년 학생과 유아들을 대상으로‘배움을 잇는 유 ·초 이음 독서 퀴즈 놀이’를 실시했다.

1학년 형님들은 평소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유치원 교실에서 자유롭게 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책에 나오는 이야기와 정보를 나누며 놀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놀이 속에서 1학년 형님들은 동생들에 책을 읽어준다는 뿌듯함과 자신감을 가지고, 유아들은 형님들이 알려주는 정보로 놀이가 확장되어 더 큰 즐거움을 가지게 되었다.

독서 퀴즈 놀이는 유치원과 1학년 담임 선생님이 교실에서 독서교육으로 적용한 그림책으로 10권 선정하여 함께 문제를 만들고 1학년 학생과 유아가 팀을 만들어 함께 의논하여 문제를 맞히는 방법으로 진행했다.

모든 팀은 탈락 없이 끝까지 문제를 푸는 방법으로, 정답을 맞히면 스티커를 붙여서 흥미를 높였다.

독서퀴즈 놀이가 시작되자 같은 팀이 된 형님과 동생은 파이팅을 외치며 긴장과 설레는 눈빛으로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제를 듣고 형님들은 동생들에게 다시 설명하는 배려의 모습을 보였고, 정답이 공개될 때 환호와 아쉬움이 교차하면서 흥미진진하게 진행되었다.

독서 퀴즈 놀이가 끝나고 1학년 김○○ 학생은 “동생과 함께 하니까 틀려도 재미있었어요.”최○○ 유아는 “오빠가 책 읽어줘서 좋았어요. 모르는 문제를 알려줘서 답이 맞았어요. 그래서 기뻤어요.” 라는 소감을 말했다.

김명규 교장은 “우리 학교는 초등학생과 유아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하면서 배움을 이어주는 유 ·초 이음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초등학교 학생들과 유아들의 인성 발달을 자연스럽게 서로 채워주며 함께 성장하는 것 같다. ”라며 유 · 초 이음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구미시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민·관 협력 강화

[뉴스스텝] 구미시는 지난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구미시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열고 지역 복지정책의 추진 방향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대표협의체 위원 25명이 참석해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주요 현안을 심의했다.이번 회의는 △신규 및 재위촉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 △2년간 협의체를 이끌어갈 민간위원장 선출 △복지분야 주요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6년 연

광주광역시민·농민 1000여명, 농업인의날 한마당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농업인의 날’(11월11일)을 맞아 9일 시청 야외음악당에서 농업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제30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농업에서 미래를! 농민에게 희망을!’을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광주시가 주최하고 농업인단체연합회가 주관했다.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농업인·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해 화합의 장을 이뤘다.행사는 풍물놀이·난타 공연과 농업 유공자 표창 수여, 농업인

울진군 ‘2025 죽변항 수산물축제’ 성황리 폐막

[뉴스스텝] 동해안의 어업전진기지 울진군 죽변항이 수산물과 공동체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진 특별한 축제로 환하게 빛났다. 지난 11월 7일부터 3일간 열린‘2025 죽변항 수산물축제’현장에는 약 6만 명의 방문객이 몰려들며 항구 전체가 유례없는 활기로 가득 찼다. 올해 축제는‘가자, 죽변항! 먹자, 수산물!’이라는 슬로건 아래 신선한 제철 수산물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경매로 거래되고, 맨손 활어잡기·물회 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