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 인식 개선 위한 ‘패밀리페스타’ 포항에서 열린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3 16:20:25
  • -
  • +
  • 인쇄
결혼, 임신, 출산, 육아, 교육 관련 정책 공유 및 제품․서비스 소개
▲ 저출생 문제에 대한 해법을 논의하고 결혼과 출산, 육아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박람회 ‘2024 패밀리페스터 경북 포항’이 경북 최초로 포항에서 열린다.

[뉴스스텝] 저출생 문제에 대한 해법을 논의하고 결혼과 출산, 육아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박람회 ‘2024 패밀리페스터 경북 포항’이 경북 최초로 포항에서 열린다.

포항시는 경상북도와 24일 대도동 만인당에서 개막식을 열고 이틀 동안 ‘2024 패밀리페스타 경북’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패밀리페스타는 국가적 문제로 떠오른 저출생과 지방 소멸 문제를 극복할 해법을 모색하고, 결혼과 출산, 육아에 대한 정책과 정보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국내 최초로 결혼부터 임신, 육아, 교육까지 가족 구성의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가족 친화 박람회로 기획됐다.

정책 부문에서는 임신과 출산, 그 과정에서 겪는 난임 등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지원 방안을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직접 참여해 공유한다.

여성가족부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가 가족 유형과 생애주기별 맞춤형 기능 지원 서비스를 알리고, 경상북도와 포항시 역시 가족돌봄서비스를 비롯해 출산과 보육에 관한 다채로운 지원 정책을 홍보할 예정이다. 아기가 태어나 사회적 구성원으로 성장하기까지 필요한 육아와 교육에 관한 정책과 정보, 가족이 함께하는 즐길 수 있는 문화와 여행에 대한 정보도 만날 수 있다.

이어 결혼 부문에서는 예비 부부가 복잡한 결혼 준비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업체들이 부스를 마련했고, 웨딩시장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기 위해 가격 정찰제와 에스크로제 등이 도입됐다.

육아와 교육 부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떠오른 VR과 AR, AI, 코딩, 로봇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교육 '에듀테크'를 체험해볼 수 있고, 친환경 장난감과 크리스마스 장식, 나만의 컵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 행사도 마련돼 성탄절을 즐기려는 가족 단위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메인 무대에서는 다양한 공연도 열려 방문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행사 첫날에는 마술사 '건빵박사'가 어린이가 좋아하는 신비한 마술쇼를 준비했고, '캐리와 친구들'의 신나는 공연이 펼쳐진다. 이틀 차이자 크리스마스에는 모든 연령층을 아우르는 대표 인디밴드 그룹, ‘애플트리’의 캐롤 공연도 진행된다.

‘삐뽀삐뽀119소아과’ 저자인 하정훈 소아과 전문의가 ‘쉽고 재미있게 똑똑한 아이를 키우는 육아법’을 주제로 세미나를 하고, 포항에 사는 다둥이 가족과 함께하는 신나는 장기자랑 대회와 선남선녀가 20명씩 참여하는 레크리에이션 '솔로대첩'도 펼쳐질 예정이다.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패밀리페스타에는 모두 60개 업체가 참여해 최신 산업 트렌드를 소개하고, 또 가족과 예비 신혼부부 등 1만 5천여 명이 사전 예약을 통해 참관을 신청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저출생 극복을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협력과 지혜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박람회로 다양한 정책을 소개하고 실천적 아이디어를 공유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돌봄 도시, 포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광역시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 입화산 가족 숲 체험 진행

[뉴스스텝] 울산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이현주)가 11월 1일 오전 10시 입화산 자연휴양림에서 영유아 및 부모를 대상으로 ‘엄마 아빠와 함께 입화산 깊~숲이’ 숲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신체·인지·정서 발달을 돕고 부모와 자녀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이날 만 2~5세 영유아와 부모 등 90여 명은 숲에서 단감을 따고, 숲 해설가와 함께 산책을 하며 다양한 동·식

울주군, 제17회 영남알프스 전국MTB챌린지 성료

[뉴스스텝] ‘제17회 영남알프스 전국MTB챌린지’가 2일 울주군 영남알프스 일원에서 전국 산악자전거 동호인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영남알프스 전국MTB챌린지는 영남알프스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널리 알리고, 산악자전거 동호인 간의 교류와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대회는 경상일보가 주최하고 울산산악자전거연합회가 주관했으며, 울주군과 울주군의회 후원으로 진행됐다.이날 참가자들

2025년 디딤청소년활동센터, 청소년동아리 어울림마당 [청빛]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재)광명시청소년재단 디딤청소년활동센터(센터장 안미선)는 지난 11월 1일, 충현역사공원에서 열린 ‘2025 청소년동아리 어울림마당 청빛’ 행사가 청소년과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이번 축제는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기획한 지역 대표 행사로, 다양한 청소년동아리와 자치단체가 함께 어울려 재능과 열정을 펼치는 장으로 꾸며졌다.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 체험부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