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폭염에 대응해 농업용수 확보에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5 16:30:23
  • -
  • +
  • 인쇄
관정 등 지하수 활용으로 영농활동 지원
▲ 강릉시, 폭염에 대응해 농업용수 확보에 총력

[뉴스스텝] 강릉시가 최근 계속되는 폭염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막고자 농업용수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강릉시는 매년 농업재해 예방 장비(스프링클러, 양수기)와 소형·중형 관정을 지원해 가뭄에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농업용수 부족 상황이 장기화 됨에 따라 사업비 12억 2,000만 원(도비 64,000만 원, 시비 6억 5,400만 원, 자부담 5억 200만 원)을 추가로 확보해 농업인들에게 스프링클러 2,231조, 양수기 142대, 소형관정 171공, 중형관정 27공을 지원했다.

또한, 농업 분야 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현장에도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6월 말부터 읍면동에 굴착기 등 장비를 지원해 물막이 공사, 송정동 하평뜰 취수보 양수 작업(수중모터 설치), 왕산면 안반데기 임시 취수보 설치 및 양수기 설치를 추진했으며, 강동면 안인진리 임시 취수보 설치, 옥계면 하상굴착 장비 지원 및 대형 관정 41건을 보수하는 등 지하수 활용을 극대화하여 농업용수 공급의 안정성을 높였다.

시는 7억 원(국비 4억 6,000만 원, 도비 5,700만 원, 시비 1억 8,3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보광지구 용수개발사업도 추진했다.

이와 함께 구산보(보광지구), 동막저수지, 칠성저수지에서 오봉저수지 농수로에 하루 총 18,000㎥의 농업용수를 유입하는 등 다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 밖에도 벼와 배추 등 작물별, 시기별 맞춤형 물 관리 요령 및 현장 지도로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경태 농정과장은 “현재까지 농작물 피해 신고는 없으며, 각종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업용수 부족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으며, “농업용수 절약을 위한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도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복 옹진군수, 2026년 병오년 연평면 연두방문

[뉴스스텝] 옹진군은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16일 연평면을 방문하여 지역주민들과 신년인사를 나누고, 지역 현안을 살피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신년인사회에 앞서 문경복 군수는 연평도 평화공원을 방문하여 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전에서 조국의 바다를 수호하다 전사한 25명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참배했다. 이후 연평면사무소에서 서해 최북단 접경지역인 연평도에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경산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는 최근 홍콩에서 발생한 고층아파트 대형화재를 계기로, 관내 고층건축물의 화재 예방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1월 16일 펜타힐즈더샵1차 아파트를 대상으로 소방서장 주관 현장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는 소방서장을 비롯한 직원 3명이 참여해, 건물 대표자 및 경영진에게 화재 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아울러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 능력 강화

양산시, 청년 면접정장 대여 ‘청년날개 FIT’ 시행

[뉴스스텝] 양산시는 2026년 1월 19일부터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청년들에게 면접정장을 대여하여 지원하려는 취지이다.올해부터는 기존 500회였던 대여 물량을 550회로 늘려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또 지원 대상을 양산시에 거주 중인 청년뿐만 아니라 양산시 소재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생(졸업예정)으로 확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