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성주가야산황금들녘메뚜기축제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4 16:50:01
  • -
  • +
  • 인쇄
10. 12. ~ 10. 13. 성주군 수성리 어울림마당에서 이틀간 열린 즐거웠던 가을운동회 마무리
▲ 2024 성주가야산황금들녘메뚜기축제 성료

[뉴스스텝] 수륜면 수성리 어울림마당(수성리 104)에서 10. 12.부터 13.까지 이틀간 열린 성주군 가을 대표축제 '2024 성주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가 전국 각지의 관광객이 모이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축제장 입구에 펼쳐진 황금 들녘에는 허수아비와 바람개비를 전시해 요즘은 보기 힘든 농촌풍경을 연출해 관광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메뚜기잡이, 고구마 캐기, 메기잡이, 사과낚시 등 축제장 곳곳에서 펼쳐지는 친환경 농촌체험 프로그램과 메뚜기 열차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축제를 즐겼다.

축제 첫날에는 축제장을 방문한 관광객들과 함께 청정 수륜쌀로 만든 가래떡을 길게 뽑으며 모두의 행복과 안녕을 기원하는 ‘한마음 가래떡 뽑기’ 퍼포먼스가 펼쳐져 축제장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다.

올해 처음 시도한 스탬프 투어는 다양한 선물을 제공해 어린이들의 참여가 끊이지 않았으며, 수륜쌀을 활용한 오감체험 등 각종 체험 부스도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지역 축산물 시식·판매 행사와 이벤트 경품으로 수륜쌀 제공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체험 및 행사를 운영하여 지역 특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이번 축제의 큰 변화는 무대와 개막식 행사를 없애고 축제 본연 행사를 강화했다는 점이다. 주민이 주도하는 축제이니만큼 구태의연한 개막식 행사 등을 없애고 아이들이 편하게 뛰어놀기 좋은 가을운동회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방문객들의 위화감을 없앴다.

또한, 경상북도 아이사랑 가족대축제를 축제 속의 축제 형태로 연계하여 동시 진행함으로써 저출생과 전쟁을 선포한 경상북도의 출산 장려 정책을 적극적으로 실현한 점이 돋보인다. 이색동물원, 폴라로이드 가족 사진촬영 등 어린이 체험활동 및 가족 레크레이션을 강화하여 어린이 동반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성주군은 주민 주도형 축제로의 큰 변화를 꾀했다.

'2024 성주가야산 황금들녘 메뚜기축제'는 대표적인 주민 주도형 축제로 축제장 곳곳에 주민들의 손길이 닿아 있다. 올해는 특히 메뚜기 사육장을 설치해 메뚜기를 자체 사육하여 양질의 메뚜기를 공급함으로써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체험활동을 더욱 강화했다.

'2024 성주참외&생명문화축제'에서는 읍면민 1,000여명이 참여하여 함께 즐기는‘군민 길놀이’를 처음 시도하여 축제 전야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으며, 노인·어린이·학생 등 지역민이 직접 만든 작품을 성밖숲에 전시하는 군민예술제를 시행했다. 또한, 축제 기획 및 준비 단계에서부터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분과위원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참여하여 진정한 의미의 주민 주도형 축제로 거듭난 한 해였다.

성주군은 올해 축제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주민이 주인공이 되어 즐기는 전국적인 축제로 도약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원과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사계절 내내 다채로운 축제로 즐거울 성주군의 내년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