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에 주의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3 16:50:39
  • -
  • +
  • 인쇄
흥덕보건소, AI 인체감염대책반 가동
▲ 청주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에 주의하세요”

[뉴스스텝] 청주시 흥덕보건소는 23일 최근 지역 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에 따라 확산 방지 및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흥덕보건소는 지난 20일 지역 내 산란계 농장에서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가 고병원성으로 확인됨에 따라 지난 21일 인체감염대책반을 구성해 대응하고 있다.

AI는 야생조류나 닭·오리 등 가금류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일반적으로 사람을 감염시키지 않으나 간헐적으로 사람에게도 발생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발생 사례는 없다.

다만, 전 세계 17개국에서 2003년부터 지속적으로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예방을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축산방역 당국 및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

이에 흥덕보건소는 22일까지 산란계 농가와 접촉 가능성이 있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언어통역, 보호복 착용법, 백신접종을 지원해 인체감염 예방 조치를 추진했다.

또한 현장출동팀을 파견해 살처분 작업 중 지켜야 할 개인위생 수칙을 지도했으며, 향후 10일 동안 고위험군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행해 발열, 근육통,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나 결막염 등의 안과 증상 등이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철새 도래지 등에 낚시, 산책 금지 △오염원 유입 위험을 줄이기 위해 축산농장 방문 자제 △불가피한 축산농장 방문 시 대인 소독, 방역복 착용 및 사육시설 진입 금지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광역시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 입화산 가족 숲 체험 진행

[뉴스스텝] 울산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이현주)가 11월 1일 오전 10시 입화산 자연휴양림에서 영유아 및 부모를 대상으로 ‘엄마 아빠와 함께 입화산 깊~숲이’ 숲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신체·인지·정서 발달을 돕고 부모와 자녀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이날 만 2~5세 영유아와 부모 등 90여 명은 숲에서 단감을 따고, 숲 해설가와 함께 산책을 하며 다양한 동·식

울주군, 제17회 영남알프스 전국MTB챌린지 성료

[뉴스스텝] ‘제17회 영남알프스 전국MTB챌린지’가 2일 울주군 영남알프스 일원에서 전국 산악자전거 동호인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영남알프스 전국MTB챌린지는 영남알프스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널리 알리고, 산악자전거 동호인 간의 교류와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대회는 경상일보가 주최하고 울산산악자전거연합회가 주관했으며, 울주군과 울주군의회 후원으로 진행됐다.이날 참가자들

2025년 디딤청소년활동센터, 청소년동아리 어울림마당 [청빛]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재)광명시청소년재단 디딤청소년활동센터(센터장 안미선)는 지난 11월 1일, 충현역사공원에서 열린 ‘2025 청소년동아리 어울림마당 청빛’ 행사가 청소년과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이번 축제는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기획한 지역 대표 행사로, 다양한 청소년동아리와 자치단체가 함께 어울려 재능과 열정을 펼치는 장으로 꾸며졌다.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 체험부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